[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주말 사이에 벌어진 이란과 이스라엘의 군사적 충돌이 금융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된다.

14일(현지 시간) 블룸버그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해 재보복을 가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보도했다. 금융시장은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해서는 “일단 회피하자” 는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지난 주말,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은 이미 높은 인플레이션과 장기간 높은 이자율에 대한 우려로 민감해진 투자자들에게 또 다른 불확실성을 안겨주었다.

지난 10월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이후, 많은 시장 참여자들은 이란이 결국 이 갈등에 휘말릴 것이라고 우려했었다. 이제 갈등이 확대되면서, 원유 가격이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미국 국채, 금, 달러로의 자금 이동이 예상된다.

이란은 이번 공격을 끝으로 갈등을 종결짓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반격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벤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전했다.

플루리미 웰스의 투자 책임자 패트릭 암스트롱은 “이스라엘의 공격이 확대되지 않는다면, 이는 위험 자산을 저가에 매입할 기회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지난 주말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는 주식시장이 열렸다. 이스라엘의 주가 지수는 아홉 번이나 전일 대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들쑥날쑥한 모습을 보인 끝에 소폭 상승으로 마감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의 주식시장은 소폭 하락했다.

닐 쉐어링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수석 경제학자는 “중동 사건이 금리 인하에 영향을 주겠지만, 금리 인하를 완전히 차단하지는 않을 것” 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금융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나믹 임멜백 (Namik Immelbäck), SEB 전략가

“시장은 이란과 이스라엘의 갈등 완화 가능성에 주목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특히 추세를 따르는 양적 전략에서 포지션 축소가 이루어질 것이며, 이는 전형적인 안전 자산으로의 이동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곤살로 라디에스 (Gonzalo Lardies), 안다뱅크(Andbank) 고위 주식 펀드 매니저

“불확실한 새 환경이 열리고 있습니다. 시장은 금요일에 이미 이 상황을 부분적으로 반영했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되지 않는다면 영향은 크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상황이 고조되고 지역에 전염된다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알폰소 베니토 (Alfonso Benito), 두나스 캐피탈(Dunas Capital) 최고투자책임자(CIO)

“이스라엘이 미사일 등의 공격을 어떻게 방어했는지를 고려할 때, 주가가 급락할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습니다. 방산업체와 원유, 가스의 가격은 상승할 것이며, 항공사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채권 가격은 상승할 것이지만 과도하게는 아닐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최근 몇 달간의 상승을 부분적으로 조정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아힘 클레멘트 (Joachim Klement), 리버럼(Liberum) 전략가

“시장 반응은 오늘 이스라엘의 반응과 미국이 벤자민 네타냐후를 어떻게 제어할 수 있는지에 크게 의존할 것입니다. 앞으로 며칠 동안 주식 시장은 중앙 은행의 조치나 미국의 강한 경제보다는 지정학적 상황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스라엘과 이란 간에 실제 교전이 발생한다면, 랠리가 재개되는데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마크 매튜스 (Mark Matthews), 줄리어스 베어 은행(Bank Julius Baer) 전략가

“이란은 공격에 대해 사전에 경고했으며, 군사 분석가들은 최소한의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합니다. 이로 인해 연방 준비제도(Fed)의 금리 전망이 더 하락하거나 유가가 크게 상승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란은 이 상황을 진정시키려 하고 미국도 그러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의 대응과 그에 대한 이란의 반응이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완화적인 공격을 하고, 이란이 더 완화적인 대응을 할 경우, 이번 일은 여기서 끝날 것입니다.”

제프 유 (Geoff Yu), BNY 멜론(EMEA Markets) 고위 전략가

“최근 물가 지표가 나오고 달러 매수가 강화됐지만 더 많은 달러를 축적할 여지가 있습니다. 유로, 캐나다 달러, 멕시코 페소 같은 고수익 통화에서 달러로의 이동을 주시할 것입니다.”

닐 쉐어링 (Neil Shearing), 캐피탈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 수석 경제학자

“중동에서의 사건은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에 더 신중한 접근을 취하게 할 추가 이유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금리 인하를 완전히 막지는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9월에 첫 금리 인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너지 가격이 다음 한 달 동안 급등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유럽중앙은행(ECB)과 영국은행(BOE)도 6월에 금리를 인하할 것입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삼중 천정 패턴 $60K 지지선 무너지면 $20K 간다”–피터 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