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성우] [블록미디어 이성우] 최근 수이 생태계가 TVL(총예치금) 기준 지난해 10월의 10억 달러 기록 후 현재 13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스테이블코인에서 약 5억 달러에 달하는 자산이 유입되면서 전통 금융(TradFi)과 탈중앙 금융(DeFi)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 나비프로토콜, 수이 생태계 내 USDY 주요 거점
대표적인 RWA 프로젝트 온도파이낸스(Ondo Finance•ONDO)는 수이 생태계 성장의 중심으로 나비프로토콜(Navi Protocol•NAVX)을 꼽았다. 특히, 온도파이낸스는 자사가 제공하는 RWA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Y이 나비프로토콜을 수이 생태계에서 주요 거점으로 삼고 있다며 언급하며, 그 근거로 약 4억5천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확보했다는 점을 들었다.
Last time we checked in on the @SuiNetwork Ecosystem in October, Sui had just crossed the $1B TVL threshold. Fast forward three months, Sui’s DeFi ecosystem has grown past $1.3B in TVL, aided by nearly $500M in stable assets alone.
Stable asset growth signals that a DeFi… pic.twitter.com/Q7YJ0XRNt5
— Ondo Finance (@OndoFinance) February 26, 2025
나비 프로토콜은 온도파이낸스의 토큰화된 미국 채권을 수이 생태계 내에서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의 전통 금융과 디파이의 장점을 결합한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 나비프로토콜과 온도 파이낸스, USDY
이에 발맞춰 나비프로토콜과 온도파이낸스, 그리고 수이 월렛(Sui Wallet)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벤트가 2월 26일부터 3월 12일(현지시간)까지 개최된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상위 100명의 참가자에게 총 1만 달러, 추가로 2500명의 참가자에게 2만 5천 달러가 배분될 예정이다. 참여자들은 나비 프로토콜 상에서 USDY 유동성을 공급함으로써 포인트를 획득하고, NAVX와 USDY를 포함한 총 3만 5천 달러 상당의 보상 분배 기회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나비의 덱스 애그리게이터인 나비에이지(NAVI.ag)를 통해 거래 시 추가 보너스 포인트를 제공한다.
# 전통 금융과 디파이를 연결하는 RWA
온도파이낸스는 “실물자산을 기반으로 한 DeFi 서비스는 금융 시장의 미래를 열어갈 핵심 요소”라며 “나비 프로토콜과의 협력을 통해 수이 네트워크 위에 온도의 자산 운용 전략을 접목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금융 생태계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