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성우] 카브(CARV)가 블록체인과 AI 생태계에서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한 D.A.T.A.(Data Attestation, Trust, and Autonomous) 프레임워크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이번 조치는 AI 에이전트가 온체인 및 오프체인 데이터를 검증받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전 세계 개발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오픈소스로 공개된 D.A.T.A. 프레임워크… 잠재력 극대화 및 신뢰성•자율성•협동성 확보
카브가 D.A.T.A. 프레임워크를 오픈소스로 공개한 이유는 AI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이 프레임워크는 AI 에이전트가 Web3 환경에서 다단계 논리적 추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심층 사고(Chain-of-Thought) 처리를 적용해, 복잡한 문제에 대해 여러 단계를 거쳐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지원한다.
또한, AI 에이전트가 자체 결론을 검증한 후 거래를 실행하는 다단계 검증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한다. 더불어, AI 에이전트가 지갑을 소유하고 거래를 실행하며 토큰화된 생태계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경제적 자각을 부여한다. 에이전트들이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탈중앙화된 지식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고립된 시스템이 아닌 협력적인 환경을 마련한다.
# 주요 기능 및 특징
카브는 D.A.T.A. 프레임워크를 오픈소스로 제공하며 AI 개발자를 위한 핵심 요소를 제공한다. 세부 특징으로는 △실시간 온체인 및 오프체인 데이터 접근 △다중 체인 검증 및 신원 매핑 △경제적 자각 및 수익화 △TEE를 통한 프라이버시 보호 AI 연산 등이 있다.
- 실시간 온체인 및 오프체인 데이터 접근:
AI 에이전트는 지갑 거래, 스마트 계약 활동, 오프체인 행동 데이터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 및 처리할 수 있다. - 다중 체인 검증 및 신원 매핑:
CARV ID를 활용하여 사용자를 분류하고, 토큰 보유 여부를 확인하며, 탈중앙화된 자격증명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 경제적 자각 및 수익화:
D.A.T.A.는 AI 에이전트가 지갑 관리, 토큰 분배, 토큰 기반의 의사결정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 TEE를 통한 프라이버시 보호 AI 연산: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TEE)을 활용하여 민감 데이터의 무단 접근을 방지하고, 보안이 강화된 AI 연산을 지원한다.
카브는 이번 오픈소스 공개를 통해 개발자, 연구자, 기업들이 자유롭게 프레임워크에 기여하며 AI 에이전트의 자율성과 경제적 자각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는 데이터 접근 민주화를 통해 토큰 기반 AI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고, 프라이버시를 보존하는 동시에 탈중앙화된 AI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발판으로 평가된다.
또한, 카브는 이번 공개를 시작으로 AI 에이전트가 생각하고, 추론하며, 디지털 경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차세대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카브, AI 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대표 플랫폼
카브는 데이터 주권을 실현하기 위한 AI 체인 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SVM 체인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합의, 암호 증명 및 검증된 실행을 제공하며, 온체인과 오프체인 데이터를 활용해 AI 에이전트가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1,500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800만 개의 CARV ID를 기반으로, 카브는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통제를 보장하는 동시에 AI와 인간 간의 협업을 위한 안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한편, 카브는 트라이브캐피털(Tribe Capital), 해시키글로벌(HashKey Capital), 애니모카브랜드(Animoca Brands) 등 주요 투자자로부터 총 50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코인베이스, 구글, 바이낸스 등 주요 기업 출신 인재들이 참여한 팀과 함께 탈중앙화된 미래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카브(CARV), ‘D.A.T.A. Framework 2.0’ 출시 “AI와 블록체인 통합해 자율적 의사결정 구조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