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8-26>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나는 총기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 사실 단 한번도 총기를 소지하지 않았다.
하지만 총기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인 나는 미국 수정 헌법 2조의 가장 충실한 지지자인지도 모른다.
나는 이 칼럼을 씀으로써 나를 증오하는 심각한 메일들이 나에게 쏟아질 가능성이 있음을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독자들과 독자들의 가족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의 수용과 발명에 관해 나는 공통점을 발견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미국들의 약 40%는 총기 소지자이거나 총기가 있는 집에 산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공화당 지지 성향이 강한 주의 경우 그 비율은 훨씬 높다.
나는 농촌지역에서 자랐으며 성인 시절의 대부분을 미네소타에서 보냈다. 그런 지역에서 총기 소유와 사냥은 일상 생활에 뿌리 깊게 박혀 있다. 내 친구와 이웃들 대부분은 메이저 리그 야구 시즌 개막 보다 사냥 시즌의 첫 날을 더 고대한다.
“내가 당신에게 내 총을 내주는 경우는 당신이 나의 차가워진 죽은 손에서 내 총을 떼어낼 때가 될 것”이라는 말은 내가 알고 있는, 법을 준수하는 총기 소지자들에 대한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총기 난사에 우리는 모두 질렸다. 무언가 조치가 취해져야만 한다.
독자들은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정신이 이상한 범죄자들이 다른 사람들을 해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믿는다. 동시에 총기 폭력을 제거할 수는 없지만 줄일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총기 등록이 그 해법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토마스 헤스턴(‘차가운, 죽은 손’이라는 말이 유명해지도록 만든 배우 찰튼 헤스턴과 혼동하지 말기 바란다)은 스포케인 소재 워싱턴 주립 대학 부교수다. 그를 주목하게 만든 것은 ‘총기 통제를 위한 블록체인 해법’이라는 그의 연구 보고서다. 모든 정치인들이 이 보고서를 읽었으면 한다.
헤스턴은 제조에서 소비자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총기 기록을 비트코인 및 다른 암호화폐들과 같은 블록체인 기반 지갑에 저장할 것을 제안한다.
전자 총기 금고(An Electronic Gun Safe)
모든 총기 구매자들은 전자 총기 금고에 그들의 개인 정보를 업로드 하도록 요구 받게 될 것이다. 이는 지문과 눈동자 스캔 등 생체학적 데이터와 연결된다.
총기 소유권이 (매각 또는 증여로) 다른 사람에게 이전될 경우 그 트랜잭션은 블록체인 원장에서 확인되고 기록되게 된다.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 총기 금고에 저장된 소유권 기록은 해킹이나 조작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결과: 미국에서 이뤄지는 모든 총기 구매를 정확히 추적하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
블록체인은 신원조회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 총기 금고는 현재 연방수사국(FBI)이 국가 범죄기록조회 시스템 (NICS)을 통해 수행하는 신원조회의 정확성도 개선할 것이다. 매년 약 3000명이 주법 또는 연방법에 의해 총기 구매가 금지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NICS 신원조회를 통과한다.
주정부가 총기 구매가 금지된 사람들의 기록을 NICS에 제출하는 것은 자율적 조항이다. 그리고 모든 주들이 NICS 신원조회를 이용하는 것도 아니다. 때문에 NICS 데이터는 불완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36개 주들만 모든 총기 판매에 NICS 데이터를 사용한다. 나머지 주들 가운데 8개 주는 특정한 총기 판매의 경우에만 NICS를 이용한다. 아니면 주 데이터베이스만 이용한다.
통일된 시스템의 부재는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낸다. 이런 구멍들은 통일된, 그리고 탈중앙화 된 블록체인에 의해 메워질 수 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중앙화 된, 그리고 해킹 당할 수 있는 정부 시스템에 대한 완전한 접근을 허용하지 않으면서 모든 총기 구매를 기록하고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자 총기 금고를 사용해 재고와 유통을 추적하면 총기 제조업체들도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점을 고려해보자: 범죄자들은 돈에 유혹된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시장 규모는 2000억달러를 넘는다. 이는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도둑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한 돈이다. 그렇지 않은가?
하지만 지금까지 그 어떤 악당도 비트코인을 해킹하지 못했음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 기반 총기 등록은 총기를 추적하는 안전하고 정확하면서 비공개적인 방법이라고 말해도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하면 오늘날의 주된 문제점인 총기 쇼(gun show)와 민간 트랜잭션에서의 구멍들을 제거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총기 난사가 해결되거나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 가까워지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총기를 소지해서는 안 될 사람들의 손에 총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미국에서 가장 책임감 있는 총기 소유자들일 수 있는 내 친구와 이웃들이 계속 총기를 소지하게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