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 – 9 – 12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XRP를 팔고 테조스를 매입할 때가 됐다. 비트코인과 기타 다른 포지션은 모두 그대로 유지하면 된다.
비트코인이 다음에 보여줄 가능성이 있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잠시 후 더 자세히 이야기 하겠다. 그러나 먼저 포커스를 보다 폭넓은 알트코인 시장에 맞춰보자.
지금 일부 예외가 있지만 알트코인은 상대적으로 침체된 상태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은 이전 약세장 저점 보다는 여전히 상당히 높은 수준에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몇몇 코인들의 경우 이전 약세장 저점이 붕괴될 상황에 위험스러울 정도로 다가섰다. 그리고 그 중 가장 실망감을 안겨주는 코인 가운데 하나는 지금도 리플사가 거의 관리하고 있는 XRP다.
아래 차트는 XRP에 대해 말해준다.
XRP: 2019년 가장 성적이 부진한 코인 가운데 하나
[2018년 말 ~ 현재까지의 XRP 추이]
XRP 보다 성적이 부진한 다른 알트코인들이 있는가? 물론이다. 하지만 주요 알트코인 중 XRP의 가격 움직임은 XRP의 규모가 매우 크고 커뮤니티가 적극적인 사실에 비춰 볼 때 분명 큰 실망거리다.
위 차트에 나오는 첫 번째 푸른색 화살표는 XRP의 2018년 약세장을 끝낸 가파른 가격 상승을 가리킨다. 리플의 강세 브레이크아웃은 또한 대부분의 다른 코인들에 비해 한참 앞서 이뤄졌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은 12월 중순까지 약세장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XRP의 약세장 이후 급상승은 불과 며칠만 지속됐다. 게다가 이후 XRP가 만들어낸 고점은 목격되지 않았다.
때문에 우리의 모델은 대부분의 다른 암호화폐들과 달리 XRP의 초기 상승이 지속되지 않았기 때문에 XRP가 2019년 새로운 강세장에 결코 근접하지 못했음을 이야기 해준다. 대신 XRP가 보여준 것은 약세장 영역에서 중립 위치로 전환된 것이 전부였다. 그리고 XRP는 이후 계속 중립 영역에 묶여 있다.
한층 더 우려스러운 점: 차트의 노란색 수평선이 보여주는 것처럼 XRP는 이전 약세장 바닥 아래로 실제 떨어질 상황에 위험할 정도로 접근했다.
만일 XRP가 이전 약세장 저점 아래로 내려갈 경우 리플은 중립 영역에서 다시 약세장으로 떨어지면서 약세장이 상당 기간 잠재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XRP의 행태가 아주 드문 이유
주요 암호화폐로서 XRP의 이 같은 행태는 드문 것이다. 어느 정도 드문가? 모든 암호화폐 가운데 가장 역사가 긴 비트코인의 경우 이런 일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 모델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약세에서 중립으로의 전환은 항상 완전 새로운 강세장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만일XRP가 1년이라는 오랜 다지기를 거친 뒤 지금 다시 약세장으로 후퇴한다면XRP에 나쁜 소식이 될 것이다.
XRP 대비 다른 알트코인들
알트코인들은 최근 하락에도 불구하고 2018년 12월 15일 저점 대비 평균 약 80% 상승한 상태다. (위 차트 오렌지색 선)
이에 비해 XRP(차트 맨 아래 선)는 같은 기간 13% 하락했다. 좋지 않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비트코인은 상당히 잘 받쳐지고 있다. 그러나 적어도 당분간은 …
비트코인은 왜 지금 우리에게 중립 신호를 보내는가
비트코인, 강세에서 다시 중립으로 전환
[비트코인 2019년 1월 ~ 현재]
비트코인은 전체적으로 여전히 가장 강력한 암호화폐다. 비트코인의 가장 최근 조정이 시작된 6월 26일 전체 암호화폐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한 비중은 60%였다. 그 수치는 지금 거의 70%에 도달했다. 이런 관점에서 암호화폐의 왕인 비트코인은 모든 암호화폐 자산 가운데 가장 강력한 존재로서 그 누구의 도전도 받지 않고 있다.
위 비트코인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 몇 주간 가격 움직임 측면에서 달라진 것은 거의 없다. 비트코인은 아직까지 1만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거의 두 달간 대체적으로 이 부근에 머물렀다.
그렇다면 무엇이 달라진 것인가?
대답: 바로 시간 그 자체다.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우리의 모델에서 이는 의미를 지니는 결과다.
사실 암호화폐시장의 풍향계를 강세 입지에서 중립 입지로 바꾼 것은 그저 시간의 경과였다.
그리고 이 신호를 확인해주듯 시장 변동성도 축소됐다. 하루 하루 지나면서 거의 매일 장중 움직임은 더 잠잠해지는 것 같다.
금주의 핵심
1.무엇이 비트코인을 다시 강세로 전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을까? 대답: 비트코인의 주간 종가가 6월 26일 고점을 넘어서야 한다. 6월 26일 고점은 위 차트의 초록색 수평선이다. 이 선 돌파는 암호화폐 강세장 재개 신호가 될 것이다.
2.비트코인이 9000달러 아래로 하락하는 것을 조만간 보게 될 가능성이 있나? 대답: 그렇다. 가능성이 있다. 그런 이벤트의 발생은 지금의 지배적 상황인 중립 추세의 자연스러운 결과일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9000달러 아래로 하락하는 것이 불가피한 결론은 아니다. 비트코인은 상당 기간 주로 1만1000 ~ 9000달러 범위 내 머물 수도 있다.
3.비트코인이 3000달러 위에 머무는 한 암호화폐 강세장은 유지된다. 단지 비트코인의 단기 추세가 강세에서 중립으로 전환됐다는 사실이 강세장 종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결코 아니다. 사실 가장 가까운 약세장 역전선은 한참 아래인 3000달러에 자리잡고 있다. (차트의 붉은 색 수평선)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지난주 우리는 포트폴리오 코인들을 하나 하나 점검하면서 XRP가 간신히 약세장 저점 위에 머물고 있으며 그 저점 아래로 내려갈 위험에 직면해 있음을 목격했다. XRP가 약세장 저점 밑으로 내려가면 XRP는 심한 약세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다. 오늘 글을 시작하면서 지적한 것처럼 그런 상황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권고 사항: 약세 크로스오버가 발생하기 전에 XRP를 매각하라.
XRP는 한때 대형 우량 금융기관들을 분산원장기술(DLT)로 안내하는 데 있어서 세계를 선도했다. 하지만 한 때 독특했던XRP의 그 같은 판매 장점은 폭넓게 복제됐다.
XRP가 개척한 기술의 독자적 버전을 개발 중인 다른 대형 은행들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이미 페이스북의 리브라와 JP모간의 JPM 코인이 나타났다.
그런데 잘 나가고 있는 리플사 자체도XRP로부터 조용히 물러서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면 리플의 xCurrent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암호화폐와 비슷한 그 어떤 것에도 발을 담글 것을 요구하지 않으면서 명목화폐 트랜잭션의 빠른 결제를 제공한다.
XRP를 매각해 생긴 돈으로는 무엇을 하면 될까? 그 돈을 곧바로 테조스(Tezos)로 옮기면 된다.
오늘 나온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WCR) 보고서는 테조스가 XRP와 많은 면에서 어떻게 반대되는 길을 걷고 있는지 설명해준다.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등 주요 플레이어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테조스는 암호화폐 장터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그리고 XRP와 달리 테조스는 실제로 다른 알트코인들 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대부분의 암호화폐들과 마찬가지로 테조스는 7월 16일 중요한 바닥에 도달했다. 그러나 테조스는 이후 그 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암호화폐 공간에 다시 강세 모멘텀이 찾아오는 즉시 나는 테조스가 정말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
장기 포트폴리오를 위한 오늘의 권유 사항:
당신이 보유한 모든 XRP포지션을 매도하라.
거기서 나온 돈으로 테조스(XTZ)를 매입하라.
회전 포트폴리오 전략
추가 고지가 있을 때까지 모든 암호화폐 및 현금 포지션을 그대로 유지하라.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