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9-2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이 시리즈의 1부에서 나는 미래의 금융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분산금융(DeFi)의 강력한 잠재력에 관한 설명을 했다. 그 시나리오에서는…
- 수탁기관을 대체하는 분산원장기술
- 수탁기관의 붕괴 위험을 사실상 없앴으며…
- 조 단위의 수많은 거래에서 중개인이 대체된다.
동시에, 암호화폐 가격의 불안정성이라는 주요 과제도 지적했다.
이 과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는 코인 다이(DAI)
다이는 일반적으로 스테이블코인으로 분류되지만, 아주 비판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일반적인 스테이블코인과는 상당히 다르다.
알다시피, 일반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은 수탁기관이 관리하는 또 다른 자산(일반적으로 미국 달러)을 수탁기관의 은행 계좌에 보관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토큰이 일대일로 교환될 수 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
문제점: 이러한 방식은 우리를 중앙집중적이며 오류 가능성이 높은 수탁기관 중심의 금융 시스템이라는 문제의 원점으로 돌아오게 만든다.
한번 생각해 보자. 대부분의 자산이 단일 기업이나 거래 상대방에 의해 통제된다면 어떻게 미래의 분산금융 시스템 실현이 가능하겠는가? 기존 방식에서는 한 개인이나 집단이 너무 많은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초대형 은행을 포함한 전통적 금융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중앙집중화 된 구조에 대해 우리는 이미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다이가 다른 스테이블코인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 사실 이런 의미에서 스테이블코인이라는 용어는 잘못된 표현이며, 다이는 실제로 더 나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분산화 된 중앙은행
이것의 작동 방법을 보면..
당신이 사용자라면, 당신은 이더(또는 다른 암호화폐 자산)을 스마트 계약을 통해 예금을 한다.
스마트 계약은 당신 계좌의 예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다이 토큰으로 신용금액을 설정한다. 예를 들어, 이더 또는 다른 코인의 가치가 미화 100달러인 경우 당신의 보유 신용금액은 100달러에 해당하는 다이가 된다.
이것이 작동 방식의 골자지만 실제로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다.
이 경우, 이더 또는 다른 암호화폐의 변동성으로 인해 다이는 항상 초과 보장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100달러 상당의 이더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당신은 66달러에 해당하는 다이 토큰만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각 다이 토큰을 지원하는 자산은 유통되는 다이보다 항상 많게 된다. 실제로 이 시스템에서는 유통되는 다이 토큰을 적어도 1.5배의 자산이 지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 “적어도”라는 표현을 강조하고 싶은데, 그 이유는 오늘날 실제로 만들어진 8600만달러 상당의 다이가 존재하며, 이를 다이 스마트 계약에 예금된 3억1400만달러 상당의 이더가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현재 다이가 336%라는 비율로 초과 보장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정리하면…
- 새로운 DAI 토큰을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DAI 스마트 계약으로 자산을 예금하는 것이다.
- 이 스마트 계약은 예금된 자산을 보유한다.
- 스마트 계약은 각 사용자가 예금한 자산에 대해 적어도 50% 가치를 가진 새로운 다이를 발행한다.
중요한 점: 이 시스템은 중앙은행과 비슷하다.
중앙은행이 새로운 통화를 발행하는 방법 중 하나는 새로운 유로, 달러, 엔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자산을 취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미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실제로 양적완화와 마찬가지로 국채로 뒷받침되는 새로운 달러의 발행을 지원한다.
다이의 스마트 계약은 이와 비슷한 면이 있다.
스마트 계약에 예금된 이더를 통해 새로운 다이를 만들 수 있다. 차이점은 양적완화의 경우에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규칙 외에 다른 규칙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다이에서는…
- 불변의 분산원장 상의 자기실행코드인 스마트 계약에 의해 돈이 만들어진다.
- 이 코드는 중앙집권적인 실체를 대체한다.
- 이 코드는 이더를 보유한 누구나 새로운 다이를 만드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규칙은 누구든 상관없이 시스템의 모든 행위자에게 투명하고 공정하게 적용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어떻게 새로운 다이가 만들어지는지 설명했다.
남은 가장 큰 문제는 다이가 미국 달러와 동등한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문제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다이 발행자는 자신이 만든 다이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 한다. 그들은 DAI에 이자를 더해 돌려줘야 한다.
이것이 DAI 토큰에 대한 안정적인 가치를 보장하는 핵심이며, 후속 기사에서 상세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큰 보상은 터무니없이 낮은 수익률이나 심지어 마이너스 수익률이라는 현재 환경에서 상당한 이자 수익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계별 설명은 뒤에 계속하겠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