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0 – 10 – 28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내 친구가 모기지 브로커로부터 전화를 받았을 때 그녀는 새 집 구입 계약을 마무리하려던 시점였다. 모기지 브로커는 “미안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낮은 신용 점수 때문에 모기지 신청이 거부됐습니다”라고 말했다.
맞다. 주택 구입에는 많은 놀라운 일들이 따를 수 있다. 그러나 재정적 관점에서 재치가 있는 내 친구로서는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어떤 쓰레기 같은 인간이 그녀의 신분을 도용해 내 친구의 신용카드에 수천달러를 불법 청구했고 그녀의 신용점수는 완전 망가졌다.
그녀만 이런 사건을 겪은 게 아니다. 해리스 설문조사에 따르면 거의 6000만에 달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미국인들이 신분 도용 또는 다른 보안상 피해를 경험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전미 화이트칼라 범죄 센터, 그리고 사법지원국이 합동으로 설립한 인터넷범죄불만신고센터는 지난해 35만1937건의 신분 절도 피해를 접수했다. 이는 2017년 대비 17% 늘어난 수치다.
2018년에는 기업과 개인들로부터 27억달러의 절도 피해가 발생했다. 이는 2017년 피해액 14억달러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 불행하게도 이 같은 사이버 범죄는 증가세를 보인다. 그리고 더 자주, 더 큰 규모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신분 절도 피해는 나이가 많고, 기술로 인해 도전을 받는 노년층에만 발생하는 현상은 아니다. 내 친구의 경우처럼 전체 피해자의 절반 이상은 50세 이하 사람들이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한 차례 이상 신분 절도 피해가 발생한다. 사실 소비자 신용 정보 업체인 에퀴팩스(Equifax)의 최고 경영자 마크 베고에게도 이 같은 일이 3번 발생했다. 에퀴팩스 해킹 사건으로 약 1억4300만명의 고객 기록이 위험에 처한 사건을 기억할 것이다.
우리의 개인 정보가 안고 있는 문제는 그 정보들을 모두 동일한 장소에 저장한다는 것이다. 모든 현금과 보석을 하나의 신발 박스에 숨겨놓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는 도둑으로 하여금 당신의 소유물 전부를 쉽게 훔쳐 달아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한편 내 친구는 신용카드의 허위 청구를 바로 잡고 결국 이전의 신용 점수를 회복했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 까지 수백 시간이라는 많은 시간과 수천달러의 법률 비용을 부담해야 했다.
사람들은 자동차 보험이나 주택 보험처럼 신용 절도 피해 보험을 주요 보험회사에서 구입할 수 있다. 신용 절도 보험은 임금 손실, 공증 수수료, 등기 우편 비용, 신용 모니터링 비용 등을 보상해준다.
그러나 이 보험도 다른 보험들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액수의 공제 조항이 따른다. 보험 가입자가 먼저 상당 액수의 금액을 자기 주머니에서 지불한 뒤에야 보험이 나머지 비용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더 나쁜 것은 상당 금액이 될 수도 있는 현금 손실에 대해서는 보험에서 보상해주지 않는다.
연방거래위원회(FTC) 소비자 보호 네트워크에 따르면 2018년에 300만건의 신분 절도/사기 사건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약 절반(140만건)은 사기 사건 관련이다. 그리고 사기 사건 관련 사례의 25%에서는 금전 손실 발생이 보고됐다. 15억달러라는 막대한 액수다.
블록체인은 신분 절도에 대비한 아주 다양한 보험을 제공한다. 그리고 비용과 책임은 소비자 보다는 보험을 제공하는 기업이 부담하게 된다.
블록체인은 분산원장에 기반을 둔 기록 보존을 위한 디지털 기술이다. 이는 블록체인이 탈중앙화 됐음을 의미한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는 전세계 수백만개의 서버에 분산 저장된다.
사이버 범죄자들이 소비자들의 개인 정보에 접근하려면 하나의 데이터 포인트에서 다른 데이터 포인트로 한번에 하나씩, 수천에서 심지어 수십만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지나가야 한다. 이는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것과 달리 해킹 및 데이터 절도 과정을 훨씬 어렵게 만든다.
그 결과 사이버 도둑들은 …
A.더 이상 단일화 된 진입 포인트를 갖지 못한다. 그리고 …
B.설사 침입하더라도 당신의 정보 가운데 일부에만 접근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서 일단 확인된 당신의 개인 데이터는 영원히 원장의 일부로 남게 되며 사기 목적으로 수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블록체인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증거가 있는가?
지금까지 그 누구도 비트코인을 해킹하지 못했다. 그것은 비트코인이 세상에서 가장 보안이 잘 되어 있는 컴퓨터 네크워크인 블록체인에 저장돼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보안 전문업체 사이버시큐리티 벤처스(Cybersecurity Ventures)는 앞으로 5년간 사이버보안에 지출되는 비용의 합계가 전세계적으로 1조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1조달러!
나는 그 1조달러 잭팟의 상당 부분은 블록체인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금고로 흘러갈 것으로 확신한다.
그리고 그 중 일부는 이런 종류의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킨 재치 있는 투자자들의 주머니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나는 블록체인으로 당신의 신원정보만 보호할 것을 권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블록체인으로 당신의 포트폴리오도 보호할 것을 제안한다. 지금은 블록체인 마차에 올라타기에 완벽한 시점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