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12-02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이것은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하다.
암호화폐는 아주 다른 다음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1) 금과 비슷한 가치의 저장 수단
2) 달러나 엔화 같은 교환 수단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들은 가격이 큰 폭으로 요동칠 수 있다. 투자자들이 자금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금, 은, 백금 그리고 다른 자산들도 그렇다.
그러나 그러한 변동성은 암호화폐를 교환 수단으로서 이상적이지 않게 만든다. 당신에게 덴버 오믈렛을 10달러에 파는 식당 주인은 그가 받은 비트코인의 가치가 매일 장부를 정리할 때 9달러까지 떨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스테이블코인”으로 불리는 암호화폐의 종류는 차세대 디지털 화폐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기타 알트코인(즉, 비트코인의 대체물)과 달리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실질적으로 제거하고 대신 안정된 가치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스테이블코인은 블록체인 기술로 발행 및 관리하는 글로벌하면서 일반 통화가 필요 없는 돈이 되어가고 있다.
그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스테이블코인의 가격을 미국 달러나 금과 같은 다른 자산에 고정시킴으로써 우리가 다른 암호화폐에서 보는 변동성을 피하도록 돕는다.
간단히 말해서, 스테이블코인은 비트코인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면서도, 안정된 가격으로 일상용품과 서비스의 교환 수단이 될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의 잠재력은 비트코인보다 몇 배나 크다. 사실, 스테이블코인 시장은 본질적으로 세계의 모든 돈, 즉 약 90조 달러에 달한다.
이는 금융기술의 성배라고 할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에는 세 가지 기본 유형이 있다.
1) 암호화폐 담보부 스테이블코인은 몇 가지 탈중앙화 암호화폐 자산으로 지원된다.
이 종류의 장점은 탈중앙화 됐다는 점과 탐욕스러운 정부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스테이블코인의 기술은 모든 거래를 공개된 공공 원장에 기록함으로써 완전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단점은 지원하는 암호화폐 자산들을 어떻게 구성해도 여전히 변동성 때문에 안정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이다.
2) 상품 담보부 스테이블코인은 경화 자산/상품, 일반적으로 금으로 지원된다. 발행하는 회사는 평판 좋은 금융기관들에 발행 금액에 해당하는 법정 통화를 보유하고 있다.
3) 일반통화 담보부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일반통화로 지원된다. 발행하는 회사는 평판 좋은 금융기관들에 발행 금액에 해당하는 미 달러, 유로, 엔화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통화와 스테이블코인은 1대1로 비례해 가치가 표시된다.
또한 이러한 안정성은 금융 거래 기회를 통해 유지된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코인이 일대일 고정 가치(예; 1달러) 이하로 떨어지면 외부 투기꾼들이 저평가된 스테이블코인을 95센트에 매입해 발행 회사에서 1달러로 교환할 수 있다. 반대의 상황도 가능하다.
스테이블코인은 실제 자산에 고정됨으로써 암호화폐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격 변동성을 피한다. 간단히 말해서, 스테이블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의 힘으로 새로운 탈중앙화(정부 없는) 세계 통화를 창출하기 위한 열쇠다.
바이낸스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96%의 기관 고객들이 이미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6%의 수용 비율이다!
스테이블코인은 글로벌 금융과 결제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그런데 당신은 스테이블코인의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내 답은 이렇다. 스테이블코인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수단으로 달러, 엔, 유로 등 화폐를 대체하고 글로벌 거대 은행들의 새로운 핵심이 될 것이다.
내가 기대하는 것은, 첨단 소프트웨어 혁신자들의 도움과 함께 귀중한 블록체인 결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소수의 기존 은행들이 진정한 승자가 될 전망이라는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은 가치가 변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신중하게 선정한 스테이블코인 결제 관련 포트폴리오의 가치는 치솟을 것이다. 그리고 Weiss Crypto Investor 가입자들은 단지 유행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 물결을 만들어가는 회사들에 대해 가장 먼저 알게 될 것이다
스마트한 투자자들은 이미 블록체인 기술로 눈을 돌리고 있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들을 주시해야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