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각 12월 21일 외신 비트코이니스가 2020년 비트코인 채굴이 폭발적인 속도로 상승하리라 전망했다. 채굴은 각 거래 검증에 필수적이며 비트코인 총공급량에 영향을 준다. 현재 가격 기준, 2020년 채굴될 것으로 예상되는 비트코인은 약 30억 달러에 달한다.
비트코이니스트는 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 채굴이 꾸준히 성장해왔지만, 지난 2018년에는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비트코인 생산 비용이 이익을 초과해 하락세를 거쳤다고 전했다.
비트코이니스트는 2020년에는 암호화폐 채굴이 러시아, 캐나다, 미국 등의 기업을 중심으로 증가하리라 전망했다. 최근 서구 금융권에서 채굴가들을 대상으로 위험 회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것이 그 근거다. 현재 암호화폐 채굴은 중국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최근 코인셰어스 데이터에 근거하면 중국은 전체 채굴의 약 66%를 차지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비트코인 반감기가 다가오며, 많은 분석가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상황도 이런 전망의 근거다. 4년마다 일어나는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비트코인 공급량 감소와 수요 증가를 불러오며 가격 상승의 시발점으로 작용했으며, 다가오는 반감기도 비트코인 가격 상승 원인으로 전망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