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미국의 주요 벤처 캐피털 기업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성공적인 암호화폐 사업을 위해 필수적인 세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제시했다.
13일(현지시간) 디크립트에 따르면, 이 회사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디앱)을 개발하는 암호화폐 기업들의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핵심 요소들이 무엇인지 분석했다.
첫째, 시장에 부합하는 상품이다. 시장에서 억지로 수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목표 시장을 위해 준비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추진 전에 미리 가능성을 검증하고, 핵심 코드를 조정하며, 필요한 경우 스마트 계약 코드에 관리자 권한을 포함시키는 등 시장에 보다 잘 맞는 상품을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으로,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 암호화폐 업계는 탈중앙화된 사업을 지배하는 권한을 점차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넘겨줄 수 있어야 한다.
창업자들은 제3의 개발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좋은 아이디어에 투자하기를 원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젝트에 대한 커뮤니티의 참여를 늘리면서 나아가 탈중앙화를 더욱 촉진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진정한 탈중앙화의 실현이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앞서 성공적인 암호화폐 사업의 조건으로 상품의 시장 적합성, 신중한 리더십과 커뮤니티의 참여를 강조했는데, 이 세번째 조건은 가장 달성하기가 어려운 과제로 꼽힌다.
그러나 완전한 탈중앙화와 자급자족의 실현은 암호화폐 사업 성공에 필수적으로, 이를 위해 암호화폐 사업자는 회사에서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적극적인 참여자들의 투표에 의해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