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중국의 가장 큰 명절인 춘절을 맞아 시장은 또 다시 비트코인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그간 춘절이 다가오면 비트코인이 하락하고, 연휴가 마무리될 쯤 상승하는 패턴이 몇 년간 반복됐기 때문이다.
◆ 춘절 다가오면 내리고, 시작하면 올랐다
그간 춘절이 다가오면 비트코인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과거 때문일까. 시장에는 춘절이 비트코인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각종 과거 지표와 차트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2년간 춘절 연휴가 끝날 무렵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하는 양상을 보였다는 점에서 연휴가 끝나는 시점에 상승장이 올 것이라는 기대감도 적지 않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포테이토(CryptoPotato) 또한 암호화폐 시장처럼 변동성이 극도로 높은 시장에서 과거 지표는 미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이 아니지만, 지난 몇 년간 춘절에 즈음해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했던 사실은 간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크립토포테이토 분석에 따르면 춘절 연휴 기간 비트코인 가격은 2016년 이후 4년 연속 하락했다.
하락 배경으로는 주로 중국 투자자들의 ‘현금화’가 꼽힌다. 중국은 보통 일주일간 춘절 연휴를 갖는데, 이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팔아 현금화해 여행을 떠나거나 선물을 구입하는데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후 연휴가 끝날 무렵이 되면 비트코인은 최근 2년간 일 평균 10% 오르기도 해, 시장은 또다시 상승장이 올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 중국의 비트코인 파워
비트코인 가격 전망에 춘절이 언급되는 이유는 결국 ‘중국’이 갖고 있는 비트코인 파워 때문이다. 중국계 비트코인 채굴업체와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비트코인 채굴 풀(Mining pool)의 5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곳은 중국 채굴기업이다. 블록체인닷컴에 따르면 10% 이상의 채굴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F2풀(F2Pool), 풀린(poolin), 앤트풀(AntPool), 비티씨닷컴(BTC.com) 모두 중국계 채굴업체들이다.
앞서 <비트코인 제국주의> 저자인 한중섭 체인파트너스 리서치 센터장은 “중국은 암호화폐 투기를 우려해 비트코인이 아닌 블록체인을 강조하고 있지만, 수면 아래에서는 ‘비트코인’ 산업을 양성화하고 있다”며 “이는 최근 비트코인 채굴을 도태 산업에서 제외시키고, 홍콩에서 거래소를 제도화한 데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일찌기 출현했고, 현재도 글로벌 대형 거래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중국 투자자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시장은 추정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세계 최초 비트코인 거래소인 BTCC가 중국에서 설립됐으며, 2013년에는 현재 잘 알려진 후오비(Houbi)와 비트메인(Bitmain)이 등장했다. 특히 2013년 비트코인을 기부금으로 받거나, 비트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부동산 상품이 나오는 등 여러 이슈로 인해 중국이 주목을 받았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SFOX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관련 중국 이슈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움직였던 사례도 있다. 2014년 중국에서 비트코인 거래를 전면 금지한다는 거짓 보고서가 퍼지자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한 바 있으며, 지난해 중국이 ‘블록체인 굴기’에 나서면서 이틀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33% 급등하기도 했다.
과거 중국 프로젝트에서 근무했던 한 국내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중국에서 채굴 풀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그만큼 영향력이 있다는 것”이라며 “실제 중국에서는 춘절이 다가오면 현금 수요가 높아져 주요 중국계 거래소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춘절 동안 암호화폐 가격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통 금융업계 관계자는 “과거 비트코인 가격 흐름을 근거로 춘절이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연결할 수는 있겠지만, 오히려 춘절 이전에 명절 이슈로 벌어들인 수익으로 매수 기대도 존재하는만큼 춘절이 시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