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2-12
[글 = 후안 빌라베르데Weiss Ratings Editor]
테조스(XTZ, 등급 “B-“)에 불이 붙었다.
지난 5주 동안 190% 이상 급등했다.
그리고 지금은 다른 알트코인들보다 훨씬 앞서 새로운 강세장에 진입하고 있는데, 심지어 암호화폐의 왕인 비트코인(BTC, 등급 “A-)을 앞질렀다.
테조스의 세 가지 성공 요인들에 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유연한 거버넌스
좋은 거버넌스 없다면 의사결정 과정이 어려워진다. 참여자, 개발자, 스폰서들의 공동체가 분열될 수 있으며, 경쟁하는 두 개 이상의 블록체인이 생겨날 수도 있다.
사실, 이 문제가 한때 비트코인을 괴롭혔던 것이었고, 비트코인캐시가 원래의 비트코인에서 분리되게 만들었다. 이는 또한 이더리움클래식이 원래의 이더리움(ETH, 등급 “B+”)에서 이탈하도록 만든 원인이기도 하다. 당시에는 내전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테조스에서는 유연하고 민주적인 거버넌스 덕분에 그런 일이 벌어질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 토큰 보유자 누구라도 업그레이드를 제안할 수 있으며, 그 후 다른 토큰 보유자들이 투표를 하게 된다. 찬성이 많으면 네트워크 전체에 걸쳐 업그레이드가 구현된다.
테조스는 이미 이런 과정을 두 번 거쳤고, 바로 지금도 세 번째 업그레이드를 위한 투표가 진행중이다.
- 테조스 토큰 보유자에 대한 5% 암호화폐 배당금 지급
작업증명 방식을 이용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1, 2세대 암호화폐들과 달리 테조스는 대부분 3세대 암호화폐들처럼 지분증명 방식을 이용한다.
두 방식 모두 참가자는 네트워크상의 거래를 검증하고, 그것에 대해 새로운 토큰으로 보상을 받는다.
차이점은 작업증명 방식은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고 값 비싼 컴퓨터 하드웨어로 가득 찬 대형 창고를 운영해서 암호 퍼즐을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지분증명 방식에서 할 일은 자신의 지분에 대한 증명서를 가지고 투표를 하는 것이다. 토큰을 많이 보유할수록 투표권도 커진다.
만약 당신이 테조스 토큰 보유자라면 다음과 같은 선택권이 있다.
- 직접 투표에 참여해 거래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다. 아니면…
- 토큰 보유자로서의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있다.
토큰 보유자가 권한을 위임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과 자원을 공유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결국, 거래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티켓 구입”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복권들이 그렇듯이, 더 많은 복권을 가질수록 당첨 가능성은 더 커진다.
따라서, 토큰의 대량 보유자가 아니라면 투표권을 모으는 것이 이치에 맞는다. 당신 토큰의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그렇게 할 수 있다.
이처럼 권한을 위임할 수 있는 일은 급속히 사업화 되고 있다. 코인베이스나 바이낸스 등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자체적인 테조스 검증자를 운영하기 위해 고객들이 회사에 위임한 토큰을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보상을 배당금처럼 분배한다.
현재 당신의 테조스 토큰을 코인베이스에 위임하면 연간 5%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미국의 금융시장 투자상품이나 펀드 등에서 얻을 수 있는 평균 금액의 약 5배에 해당한다.
- 탈중앙화
일반적으로 말해서 검증 과정에 대한 참여가 넓어질수록, 탈중앙화 되고 안전한 암호화폐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지분증명 암호화폐로서 성공의 열쇠 중 하나는 적어도 3분의 2의 토큰이 블록체인을 검증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는 테조스가 달성한 80%의 참여는 대단한 것이다. 심지어 EOS(EOS, 등급 “C”)도 이 점에서 꽤 훌륭하다고 하지만, 겨우 50% 수준이다.
참여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테조스 네트워크(테조스가 “베이커”라고 부르는) 검증자 수도 잘 분포되어 있다. 가장 큰 테조스 “베이커”는 토큰 공급의 6.57%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두 번째 큰 베이커는 4.30%에 불과하다.
가장 큰 규모의 채굴자가 전체 채굴 능력의 18.2%를 차지하고 있는 비트코인이나 최상위 검증자들이 모든 토큰의 약 3분의 1을 관리하는 EOS와 비교가 된다.
이는 테조스가 지구상에서 가장 탈중앙화 된 지분증명 암호화폐로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테조스가 2년도 채 안 돼 스마트 계약 플랫폼으로 성공하게 된 핵심 요인 중 하나라고 단언할 수 있다.
이러한 강점들로 테조스에게 “B-“의 와이스 크립토 등급을 부여한다. 테조스는 느린 처리 속도 등 여전히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주, 이러한 강점들이 테조스가 알트코인 시장을 새로운 강세장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했다.
나는 여러분과 함께 앞으로 계속 주시할 것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