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3-04
[글 = 브루스 능: Weiss Ratings Editor]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와 같은 실물 자산에 가치가 고정된 암호화폐다. 이것들은 암호화폐 가격의 지나친 변동성에 따른 혼란을 피하려는 목적에서 수요가 증가했다.
그런데 1세대 스테이블코인들에는 큰 문제가 있다. 사용자들은 그들이 발행한 동전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한 달러의 잔고를 보유하기 위해 소수의 중앙 당국을 신뢰해야 한다.
만약 그들이 속임수를 쓴다면? 해킹을 당했다면? 또는 적대적인 규제 당국자들이 그들의 은행 계좌를 압류한다고 가정하는 등의 경우에, 토큰 보유자들은 앉은 채로 당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 당국의 신뢰가 필요 없고, 검열에 저항하며, 몰수가 불가능한 최초의 스테이블코인 DoC가 있다.
앞으로 설명할 DoC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혁신의 마지막 고리라고 할 수 있다.
혁신1: 테더나 트루USD와 같은 스테이블코인들은 미국 달러화에 고정되어 있지만 중앙집권화 되어 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것이 나왔다.
혁신 2: DAI와 같은 분산형 스테이블코인은 미 달러화에 고정되어 있지만 그것의 지원을 받지 않는 대신 이더리움(ETH, 등급 “A-“)을 담보로 한다.
혁신3: 자체 토큰(SNX)을 담보로 하는 분산형 스테이블코인 sUSD. SNX는 새롭고 생소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DAI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담보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
이 점에서 비트코인(BTC, 들급 “A-“)이 담보하는 스테이블코인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비트코인은 다른 암호화폐 자산보다 훨씬 더 유동성이 있다. 비트코인은 최종 사용자들의 수용성이 가장 높으면서 가장 보수적인 통화 정책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스테이블코인은 스마트 계약을 필요로 하는데, 비트코인은 그 자체로 프로그램 가능한 스마트 계약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한다
혁신4: 그래서 나온 것이 비트코인을 담보로 스마트 계약을 수용할 수 있는 루츠스톡RSK(RBTC)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선순환은 계속된다.
혁신5: 머니 온 체인(MOC)이 발행하는 달러 온 체인(DoC)
이는 DAI, sUSD와 비슷한 혈통의 스테이블코인이다.
하지만 이더리움이나 고유의 토큰에 의해 담보되는 대신에, 비트코인을 직접 담보로 한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이더리움보다 강력한 형태의 통화라는 점에서 뛰어난 암호화폐 유동성과 보안을 제공한다.
작동 방식에는 두 개의 토큰이 포함된다.
- 미국 달러화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 DoC 및
- 비트코인에 1:1로 고정되는 자체 코인 BPro
그리고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BPro로 전환하면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현재로서는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비트코인을 구매해서 보유하며 가격이 오르기를 기다리는 것 뿐이다.
이에 따라, 자신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일부를 이용해 얼마간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에 뛰어들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제로 금리에 가까운 현재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상당히 복잡하지만 결론은 다음과 같다.
- DoC 보유자는 지금까지 발명된 가장 안전하고 견고한 스테이블코인을 가진 것이다.
-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으로 효과적인 “이자”를 얻을 수 있다.
DoC 구매를 원한다면?
DoC는 아직 암호화폐 거래소들에서 제공하지 않아 구매하기가 복잡하다.
현재로서 가장 바람직한 투자는 비트코인 그 자체인데, 이런 종류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비트코인의 사용과 가치를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