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의 플랫폼 클레이튼 메인넷 ‘사이프레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30일 클레이튼은 자체 페이스북을 통해 클레이튼 메인넷 ‘사이프레스’에 블록 생성이 되지 않는 장애 현상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클레이튼 사이프레스는 지난해 6월 출시됐다. 이번 블록 오류 현상은 메인넷 출시 이후 처음 발생한 것이다.
클레이튼은 “29일 23시 32분 59초에 생성된 #24002379번째 블록 이후로 블록 생성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며 “정확한 장애 현상을 파악하고 최대한 빠른 대응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장애 내용들의 추가 공지는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하겠다”고 덧붙였다.
메인넷이란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의 운영을 통해 디앱(블록체인 기반 앱)들이 생겨나는 기반을 제공해 독자적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메인넷에 블록 생성이 되지 않으면 메인넷 기반 디앱 이용은 물론, 투자자들에게 직,간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클레이튼은 이번 클레이튼 사이프레스 장애 현상의 원인과 보상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클레이튼은 암호화폐 공시플랫폼 쟁글을 통해 “상황을 평가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클레이튼은 지난 27일 클레이튼1.4.0(Klaytn v1.4.0)버전을 공개했다. 이 버전을 통해 바오밥 네트워크(클레이튼 퍼블릭 테스트넷)와 사이프레스 네트워크 또한 업데이트된다. 바오밥 네트워크는 31일까지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사이프레스 네트워크는 다음 달 8일까지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이프레스 네트워크 경우에는 내달 9일에서 14일까지 사이프레스 코어셀 또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클레이튼은 “업데이트 기간 동안 해당 네트워크가 불안정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페이스북: https://bit.ly/2tUXm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