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4 – 17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지난 몇주간 암호화폐 자산들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발표한 통화 부양책에 힘입어 강력한 랠리를 펼쳤다.
그러나 이번 주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을 둘러싼 글로벌 우려가 다소 완화되면서 우리는 마침내 암호화폐시장의 숨고르기를 목격하고 있다.
암호화폐시장의 가장 폭넓은 기준지수인 와이스 50 크립토지수(W50)부터 시작해보자. W50은 한 주 동안 불과 2.90% 하락했다. 이는 암호화폐시장에서는 비교적 작은 움직임이며 사실상 변하지 않았음을 가리킨다.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알트코인으로만 범위를 좁혀봐도 거의 동일한 그림이 그려진다. 비트코인 제외 와이스 50 크립토지수(W50X)는 16일 기준 1주 전과 비교해 3.52% 내렸다.
암호화폐시장을 시가총액 기준으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와이스 라지캡 크립토지수(WLC)는 한 주 간 불과 2.80% 후퇴, 전반적 시장과 같은 맥락에서 움직였다.
와이스 미드캡 크립토지수(WMC)도 같은 기간 3.15% 내려 유사한 흐름을 보여줬다.
마지막으로 소형주들은 상대적으로 부진을 겪으며 약세를 나타냈다. 와이스 스몰캡 크립토지수(WSC)는 주간 기준 5.56% 하락했다.
전체적으로는 암호화폐시장 전반에서 완만한 다지기를 목격하고 있다. 우리의 암호화폐 시간 모델은 시장 모멘텀이 지금처럼 평평해지는 것은 어쩌면 앞으로 시장이 조금 더 약화될 것임을 가리키는 신호일 수 있음을 말해준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세계 중앙은행들이 내놓은 전례가 없는 통화완화정책은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 자산들이 조정을 겪게 되더라도 이들 자산을 견고하게, 거의 철통같이 지지해줄 것으로 보인다.
중앙은행들은 폭넓은 신용 불이행 사태의 위험이 제기될 경우 양적완화 규모를 더 늘릴 것임을 거듭 밝혔다. 이는 암호화폐시장의 3월 랠리 재개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앞으로 암호화폐시장이 훨씬 더 강력해질 가능성이 있는 이유가 된다.
우리의 시간 모델은 비교적 빠른 시일 내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큰 암호화폐 강세장을 가리키고 있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