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리드포인트시스템(대표 백은주, www.leadpoint.co.kr)은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솔루션 ‘이노보팅 (Inno-voting)’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최소화 하면서 비대면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기업들도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재택근무를 실시하면서 의사 결정에 대한 전자투표시스템도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서울시의 M-Voting, 인천시청의 블록체인기반 투표시스템 등 공공기관에서는 이미 전자투표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전자투표는 작년 국민참여 오디션 프로그램 사건과 같이 조작할 여지가 많아 보안성이 보장된 전자투표가 필요한 상황이다.
리드포인트시스템은 이러한 전자투표 조작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블록체인 기반의 이노보팅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노보팅은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투표 솔루션으로 유권자 인증, 온라인 투표의 위변조 방지, 투표내역의 검증 등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신뢰기반의 디지털 투표 솔루션이다. 현재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이노보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이용해 투표의 편리을 높여 투표율을 향상시키고, 선거 관리 업무에 투입되는 인력과 시간을 단축시켜 예산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개표 검증을 포함한 투표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검증/암호화 처리돼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모든 투표와 관련한 데이터는 블록단위, 투표 단위별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개표 검증은 블록체인 서버에서 제공하는 투표 조회용 REST-API를 통해 블록정보를 노드 서버마다 요청해 일치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천시청은 이미 이러한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시스템을 통해 7만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노보팅 솔루션을 통한 안전한 전자투표 시스템은 비대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리드포인트시스템 백은주 대표는 “커져가는 비대면 전자투표 시장에서 최초로 이노보팅을 공공기관에 납품했다”면서 “현재 전세계 중심에 있는 K-POP, 기관 정책투표, 주민투표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제품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페이스북: https://bit.ly/2tUXm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