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4 – 27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당신 아버지가 농부라면 봄철과 여름철에는 그를 보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어머니는 매주 3차례 저녁에 아버지가 판매할 야채를 도매시장까지 운반할 때 나와 어머니가 같이 차를 타고 가야 한다고 점잖게 주장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
어머니는 세 사람이 먹을 커다란 도시락을 마련했고 우리는 워싱턴주 타코마에 있는 우리 농장에서 시애틀의 도매시장까지 2시간을 자동차로 달렸다.
불과 30마일 거리였지만 그 때는 인터스테이트 5번 고속도로(I-5)가 건설되기 전이었다.
당시 우리가 다녔던 옛날 도로에는 50개 넘는 정지 신호등과 멈춤 사인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렸다. 그 도로는 너무 혼잡했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30마일 이상, 빨라도 35마일 이상 달리는 경우는 흔치 않았다.
젊고 에너지가 넘치는 소년에게 그 길은 먼 여정이었다.
더욱이 우리는 1달러에 햄버거를 3개 파는 도로변 판매상을 만나면 항상 멈출 정도로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 그것은 답답하지만 기억에 남는 여행을 내가 정말로 사랑하게 된 큰 이유 가운데 하나였다.
하지만 나는 I-5가 개통됐을 때 아버지가 얼마나 기뻐했는지 지금도 기억한다. 아마도 그 때의 일은 내가 진전이라는 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처음 이해한 사건 중 하나일 것이다.
I-5는 샌디에이고에서 미국 워싱턴주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가 만나는 양국 국경까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주요 동맥이다. I-5의 타코마 – 시애틀 구간은 1967년 완공됐다. 두 지역을 오가는 시간은 4시간에서 불과 60분으로 단축됐다.
물론 나는 그 당시 햄버거를 사랑했다. 하지만 농사일이 한창일 때 주당 100시간씩 고정적으로 과도하게 일했던 아버지에게 그렇게 절약된 시간은 신이 주는 선물이었다.
내가 아이젠하워를 좋아하는 이유: 고속도로 건설과 위대한 도약
1956년 6월 29일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는 “고속도로를 상호 연결하는 방대한 시스템” 건설을 위한 자금지원 법안에 서명했다.
전미 인터스테이트/방위 고속도로법으로 잘 알려진, 1956년 제정된 연방도속도로지원법은 인터스테이트 고속도로 시스템 건설을 위해 10년에 걸쳐 500억달러를 배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그 결과 아버지가 운전을 했던 30마일을 포함해 4만1000마일의 도로가 만들어졌다. 이는 어쩌면 지금까지 미국이 투자한 것 중 최고의 투자일 수도 있다.
그 때 만들어진 고속도로 덕분에 미국은 수 십 년간 전례 없는 번영과 경제적 성장을 누릴 수 있었다. 그리고 투자 금액 1달러당 6달러 넘는 경제 생산이라는 성과를 얻었다.
그와 비슷한 잠재적 결과를 초래할 또 하나의 인프라 전환이 지금 조용히 진행되고 있다.
사실 오늘날 이뤄지고 있는 투자는 수 십 년간 지속될 또 하나 떠오르는 번영으로 이어질 것이다.
위기와 기회: COVID-19와 원격 근무
나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우리에게 강요된 재택근무 센터의 대건설에 관해 지금 이야기하는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테크놀러지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은 정보통신(IT) 분야에 할당된 연간 예산의 30%를 재택근무 프로젝트와 장비에 막 지출했다.
지금까지 재택근무를 위한 예산 지출은 금융, 교육, 의료보건 분야에 집중됐다. 하지만 재택근무 추세는 이들 산업 이외 분야로 확대될 것이다.
IT 연구 및 자문회사 가트너는 내년에 미국인의 최고 10%가 집에서 일하게 되고 앞으로 그 비율은 계속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사이버보안, 클라우드 저장, 비디오 컨퍼런스, 파일 공유,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 그리고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출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사실 I-5 개통이 내 아버지에게 가져다 준 것은 재택근무로의 전환이 오늘날 미국 근로자들에게 가져다 줄 변화에 해당된다.
그리고 재택근무는 단지 근로자들의 생활을 보다 쉽게 만들거나 육아로부터 야기되는 이슈들과 출퇴근 비용을 줄여주는 데 그치지 않을 것이다. 연구 결과는 재택근무가 생산성도 크게 향상시킬 것임을 보여준다.
미국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평균 미국인들은 하루 54분, 연간 약 240시간을 출퇴근에 소비한다.
낭비되는 (그리고 황당한) 시간이 많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 같은 황당함은 사무실로 옮겨져 근로자들의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패닉(극심한 공포)과 혁명: 신기술을 위한 시간
헨리 포드가 대다수 미국인들을 위한 최초의 구매 가능한 가격의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고 50년이 지난 뒤 우리는 아름다울 정도로 다양한 국가를 꿈꾸는 단계에서 그 같은 국가를 탐구하는 방향으로 움직였다.
처음에는 ‘모델 T’ 그리고 이어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시스템이 그것을 가능케 했다.
수십만, 어쩌면 수백만 명이 원격 근무로 영구 전환하면서 그 당시 미국인들이 맛봤던 것과 유사한 자유의 분출을 즐기게 될 것이다.
재택근무 혁명은 중대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그리고 이는 지금이 기술주 세계에서 다음 세대를 이끌 종목들을 찾아낼 시간임을 의미한다. 투자자들은 원격 근무를 가능케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들을 열심히 찾아야 한다. 그 기업들이 지금과 같은 근본적 변화의 시대 진정한 승자가 될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