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5-06
[글 = 브루스 능,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의 충격으로 세계 경제가 붕괴되면서 중앙은행들은 통화 공급에 수조 달러를 쏟아 붓고 있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가 앞장서 엄청난 속도로 돈을 찍어내고 있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 당시의 경우는 이번에 비하면 시시하게 보일 정도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인 통화 가치의 하락은 가장 안전한 자산에 대한 수요를 부채질하기 시작하고 있다.
수세기 동안 금은 이런 점에서 투자자들의 첫 번째 선택이었다. 하지만 블록체인 혁명 덕분에, 우리는 이제 금 대신 비트코인 (BTC, 기술/수용 등급 “A”)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비트코인은 정부의 조작과 통제에 대해 금만큼 강력한 방어 수단을 제공한다.
그러나 다른 주요 측면에서는, 그것은 금이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몰수 방지. 정부 관료들은 일반 통화처럼 금의 가치를 부풀릴 수 없다. 하지만 그들은 금을 강제로 몰수할 수 있다.
- 1933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모든 금을 몰수했다.
- 호주의 1959년 은행법은 정부가 민간이 보유한 금을 지폐로 바꾸도록 강제할 수 있도록 했다.
- 1966년 영국의 노동당 정부는 모든 사람이 4개 이상의 금화를 소유하는 것을 불법으로 만들었다.
이런 일들이 이제는 일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파산하고 지출을 감당 못하는 정부들이 더 이상 방법이 없을 때, 그들은 가능한 자산은 거의 다 손에 넣으려고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불과 7년 전만 해도 키프로스 정부는 시민과 거주자들의 은행 예금을 10%까지 몰수했다. 그리고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가 심각해지면 결국 기존 습관을 반복하게 될 것이다.
이미 아르헨티나는 9번째 국가부도 위기에 처했다. 이란의 집권 세력은 거의 가치가 없는 지폐(1달러=4만2105 리알)를 대폭 절상해 다시 발행하려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당신의 금이 도난당하거나 몰수될 가능성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 정반대로, 위험 지역에 빠르게 접근하고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그렇지 않다.
당신의 비트코인 소유권에 대한 유일한 물리적 흔적은 당신의 지갑 주소와 프라이빗 키를 구성하는 캐릭터 문자열이다.
금융자산을 이보다 더 쉽게 은닉하면서 몰수 가능성이 적은 경우는 없었다.
이동. 금은 납보다 70% 무겁다. 게다가, 이동 중에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총을 든 경비원이 필요하다. 그것은 돈이 든다.
또한 은행 금고 서비스, 무장 경비원, 장갑 수송 서비스도 대부분 규제가 심한 사업이다. 그것은 당신이 이와 관련해 무언가를 하려면 적어도 정부의 암묵적인 허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로부터 특별한 허가가 없다면?
베네수엘라가 금의 안전 보관을 책임지고 있는 영국은행에 보관된 12억달러 상당의 자국 금 보유고에 접근을 시도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라.
이와 대조적으로 비트코인은 무형이며, 누구의 허락도 받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거의 아무 비용 없이 이동할 수 있다.
보관 비용. 금은 안전한 장소를 필요로 한다. 자신의 금고가 없다면 은행이나 다른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하나를 빌려야 할 것이다. 반면 비트코인은 보관 비용이 들지 않는다.
이 모든 이유들로 인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이 분명하다고 본다.
대유행 후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금보다 강할 것이다.
실제로 최근 역사는 이것을 증명하고 있다. 2008년 세계 중앙은행들이 미친듯이 돈 찍어내기 경쟁을 벌인 후 …
- 금값이 약 200% 급등해 1900달러에 육박했다.
- 그러나 비트코인은 무려 100만% 올라 2만달러를 기록했다.
분명히 얘기하지만, 비트코인이 또 다시 100만%(현재 약 9000달러) 오른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3배 내지 4배의 수익은 충분히 가능한 범위일 수 있다. 이미 3월 중순부터 투자시장에서 폭락 사태가 발생한 이후 비트코인은 수익 면에서 금을 5대 1로 앞섰다(위 그래프 참조).
게다가, Weiss Cryptocurrency Ratings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알트코인들이 앞으로 비트코인을 능가할 것이 거의 확실하다.
따라서 항상 Weiss Cryptocurrency Ratings를 주시하며 가장 수익성이 높은 종목을 매수 및 보유하도록 하기 바란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