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6 – 1
[글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만일 앞으로 남은 인생 재택근무를 원한다면 Twitter Inc. (NYSE: TWTR, 등급 “C”), Facebook, Inc. (Nasdaq: FB, 등급 “C+”), Square, Inc. (NYSE: SQ, 등급 “D+”) 그리고 Shopify Inc. (NYSE: SHOP, 등급 “D+”)에 이력서를 보내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이들 회사, 그리고 다른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더라도 대부분의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는 회사 인력의 최고 50%가 원격 근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도 비슷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 회사의 최고 인사 담당자 제니퍼 크리스티는 “우리 직원들이 집에서 일할 수 있는 역할을 맡고 있고 재택근무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그리고 그들이 계속 집에서 일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그렇게 하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쇼피파이의 최고 경영자 토비 루트케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
최근까지 작업은 사무실에서 이뤄졌다. 우리는 일부 직원들에 대해서는 항상 원격근무를 시행했다. 그들은 인터넷을 사무실과 연결하는 가교로 사용했다. 이제 이런 상황은 역전될 것이다. 미래의 사무실은 당신들이 재택근무 구도에서 접속할 수 있는 동일한 디지털 작업공간으로 가는 진입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말했다고 재택근무 전사가 되기 위해 실리콘밸리에서 일해야만 한다고 추측하는 실수는 범하지 말기 바란다.
가트너가 317명의 기업 재무책임자(CFO)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거의 ¼은 현장 근무 직원들의 최소 20%를 재택근무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구적으로!
더욱이 설문조사에 참여한 CFO들의 74%는 코로나바이러스 위기가 끝난 뒤 일부 직원을 영구 자택근무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놀라운 변화다. 그리고 산업계에서 이 같은 변화가 발생할 때는 언제나 엄청난 액수의 돈이 지출된다.
엔터프라이즈가 1300명의 고위 미국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21%가 재택근무 직원들을 수용하기 위해 정보통신(IT) 예산을 늘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기업들이 재택근무 직원들을 위해 일단 가정용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사이버보안 솔루션, 비디오 컨퍼런스 서비스, 초고속 인터넷 연결, 필사용 소프트웨어, 커뮤니케이션 헤드셋, 프린터/스캐너, 그리고 기타 소프트웨어들을 구입할 것임을 의미한다.
기업들의 IT 선심쓰기에서 혜택을 받는 기업들은 엄청난 신규 비즈니스를 즐기고 있다. 어떤 기업들인가?
Zoom (Nasdaq: ZM, 등급 “C-”), Slack (NYSE: WORK, 등급 “D”), Box Inc. (NYSE: BOX, 등급 “D”)와 같은 명백한 승자들의 기업 가치는 이미 치솟았다.
하지만 나는 이들 기업 주가가 최근 상승분을 일부 반납할 때까지는 이들 회사 주식을 매입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월가의 군중들이 재택근무 먹이사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간과해왔음은 분명하다. 그것은 인터넷 교통량의 대폭 증가다. 인터넷 교통량 증가로부터 이득을 얻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온라인 광고업체 등 기업들의 수익은 크게 늘어날 것이다.
그런 기업들의 비즈니스는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하지만 이는 단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행운을 빈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