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황영훈] 블록체인 스타트업 ‘데퍼랩스(Dapper Labs)는 최근 블록체인 메인넷 ‘플로우’를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 활용 게임인 ‘NBA탑샷’ 베타 서비스를 공개했다.
NBA탑샷은 플로우를 활용해 개발된 디지털 콜렉터블 게임 플랫폼이다. NBA 리그 역사상 중요한 순간이나 농구팬 개개인이 좋아하는 라이브 장면을 구매하고 소유하며 교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 내 자신만의 팀을 구축할 수 있으며 타 유저팀과 경쟁할 수도 있다. NBA탑샷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된다.
플로우는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웹 버전 인터페이스, ‘플로우 그라운드’를 지원한다.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설계 및 실행, 토큰 발행, 디앱개발이 가능하다.
데퍼랩스는 앞서 암호화폐 적용 게임인 크립토키티를 2017년 출시한 바 있다. 크립토키티는 블록체인 기반의 고양이 육성 게임으로 ERC-21 토큰 기반의 디앱(DApp)이다. 당시 암호화폐를 게임에 접목했다는 점에서 투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거래를 활성화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에 록펠러 가문의 투자회사 벤록(Venrock) 주도로 삼성넥스트, 구글벤처스 등으로부터 15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대퍼랩스 관계자는 “대퍼랩스는 플로우의 생태계 발전을 위해 디앱이나 게임을 만드는 팀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플로우 알파 파트너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크립토키티를 개발하면서 게임에 적합한 블록체인 플랫폼이 없다는 점을 실감했다. 앞으로는 플로우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해도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려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