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부산시가 야심차게 서비스 중인 블록체인 통합 서비스 앱 ‘비패스(BPAS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는 지난 달 29일 온오프 런칭 행사를 통해 ‘비패스’ 출시를 알렸다. 부산 시민은 비패스에 회원가입을 하면 부산시청, 부산시 공영주차장, 도서관 등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앱 다운로드 수는 4,000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비패스를 신분증, 출입증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부산 블록체인 특구가 지난 1년간 추진한 블록체인 기반 4대 플랫폼 서비스 역시 이용할 수 있다. 4대 플랫폼 사업은 ▲스마트 해양 물류 ▲스마트 투어 ▲공공 안전 영상 제보 ▲디지털 원장 기반 지역 활성화 서비스 등으로 이뤄져 있다.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투자, 의료 사업 등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비패스 출시를 기념해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오는 11일까지 ‘비패스 앱 설치 이벤트’를 진행한다. 비패스 앱을 설치한 선착순 1만 명에게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기프티콘과 패스오더 포인트를 랜덤으로 지급한다. 신청 방법은 비패스 앱을 설치한 뒤 이벤트에 응모하면 된다.
부산시는 ‘비패스 소문내기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비패스 앱을 설치한 후 SNS에 이벤트를 소문내면 된다. #BPASS #부산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 #부산블록체인 등의 필수 해시태그와 필수 URL을 넣어 자유롭게 게시글을 작성하면 된다. 이벤트 관련 이미지를 넣어 작성하면 당첨될 확률이 높아진다.
해당 게시물을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밴드 오픈방 등에 전체 공개로 공유하고 게시물 URL을 이벤트 응모하기에 등록하면 신청은 끝난다. 이벤트 응모는 원칙적으로 1인당 1회로 제한된다. 소문내기 이벤트 경품 색상은 랜덤으로 발송되며 제세공과금은 당첨자가 부담해야 한다.
당첨자는 이벤트 종료 이후 1주일 이내로 발표한다. 설치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개별 문자로 공지하며, 소문내기 이벤트 당첨자는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경품은 당첨자 발표 이후 7일 이내 일괄 발송된다.
부산 특구는 오는 12일부터 2차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 공공안전, 여행, 식품물류 관련 블록체인 서비스 신규 앱을 설치하고 미션을 수행하면 맥북프로, 스타일러 등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