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캘리포니아 산 호세에서 피닉스로, 다시 뉴욕시 인근 테터보로 공항으로. 제트기 한 대가 계속 이동할 겁니다. 이 비행기에 누가 탔는지 아세요? 저는 지금 테터보로 공항에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현장을 여러분께 생중계하겠습니다.”
다우존스뉴스가 3일 보도한 기사 중 한 대목을 윤색한 건데요. 지난 달 스탁트윗(StockTwits) 게시판에 이런 내용의 글이 올라와요. 미국 개미들의 이목이 집중 됩니다.
이 비행기에는 CCIV와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 관계자들이 탔다는 거에요. CCIV는 처칠 캐피탈 콥 IV(Churchill Capital Corp. IV)라는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이름이자, 종목 코드에요.
2시간 이상 공항에서 대기한 이 열성 개미는 아무 것도 보지 못합니다. 이 해프닝에 등장하는 CCIV와 루시드는 게임스탑 저리가라 할 정도로 핫한 주식입니다.
동시에 밈(MEME) 투자의 모든 것을 보여줍니다. 이 스토리에는 월가 최고의 투자은행가, 사우디 아라비아 국부펀드, 캘리포니아 전기차 스타트업, 그리고 월스트리트베츠 등에서 활동하는 열성 개미까지 등장합니다.
월스트리트 가이와 SNS 기반 열성 개미들의 합작품인 셈이죠.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전통적인 인맥과 첨단 기술 기반 인맥이 섞여 있습니다.
# CCIV와 마이클 클레인
CCIV는 마이클 클레인이 이끌고 있습니다. 클레인은 시티그룹 출신이고, 크레디트스위스 이사회 멤버까지 지낸 대표적인 월스트리트 가이에요.
이 양반 주특기가 중동 왕실과 기업에 대한 자문입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퍼블릭 인베스트먼트 펀드(Public Investment Fund)도 고객 중 하나죠. 2019년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가 IPO를 해요. 그 막후 역할을 클레인이 했습니다.
자기 회사를 만들어서 SPAC으로 빅딜을 여러 건 진행합니다. 작년 여름에는 헬스케어 기업 멀티플랜과 110억 달러 짜리 합병도 성사시킵니다.
CCIV도 새로운 합병 대상 기업을 찾고 있었죠. 지난 12월 AT&T 계열 디렉TV를 인수할 거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해요. 이 때 CCIV는 쬐금 가격이 오르다 말아요.
지난 1월 11일 블룸버그가 다른 기사를 냅니다. 루시드 모터스와 M&A 협상을 한다는 거에요. CCIV 주가는 단숨에 3배 상승합니다.
# 사우디 국부펀드와 전기차
루시드 모터스는 럭셔리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며 혜성처럼 등장한 회사입니다. 제2의 테슬라로 주목 받는 기업이죠. 이 회사는 사우디 국부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아요. 공장도 사우디에 짓기로 했다는 뉴스도 있구요.
이 때 CCIV와 합병 얘기가 나온 겁니다. 연결점이 보이시죠. “사우디 왕가, 사우디 국부펀드, 사우디 국영기업과 아주 아주 긴밀한 클레인이 운영하는 SPAC이 사우디 국부펀드가 투자한 루시드를 인수한다.”
루시드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정말 테슬라의 대항마가 될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일단 사우디가 투자하고, 사우디와 긴밀한 SPAC이 움직인다고 하니까, 이때부터 개미들이 몰려들기 시작합니다.
# “믿으세요. 합병은 됩니다”
레딧이나 스탁트윗에 가서 키워드 CCIV를 치면, 이런 멘션들이 우루루 쏟아져요. 최초 합병 추진 기사가 나온 후 후속 기사는 없어요. 그 사이 주가는 3배 뜀박질했죠. 딜이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만약 실패하면요?
CCIV와 루시드 관계자들이 비행기를 타고 협상한다는 글이 올라오자, 공항으로 뛰어간 열성 개미가 있을 정도로 온갖 소문과 추측과 가설이 난무합니다.
게임스탑의 경우는 “주류 월가의 공매도에 분노한 개미들의 저항”이라는 명분이 있었죠. CCIV는 주류 월가의 빅딜을 개미들이 철저하게 팔로잉합니다. 작은 뉴스에도 귀를 쫑긋 세우죠.
사우디 국부 펀드, 월가 최고의 투자은행가, 캘리포니아 전기차 스타트업, 이 3자가 벌이는 내밀한 머니게임을 개미들이 어떻게 알 수 있겠어요. 그럼에도 SNS에는 이들을 응원(?)하는 열기로 가득합니다.
다우존스 기사 일부를 다시 인용할게요. 최근 졸업한 프레드 로사. 21살입니다. 주식 데이트레이더에요. 지난달 레딧에서 CCIV 얘기를 듣고 주식을 샀어요. 양사 합병에 대한 추가 소식이 없자 안달이 났어요. 만약 딜이 깨지면 그는 큰 돈을 잃을 처지에요. 로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런게 밈(MEME) 시장이죠. 지금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