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디파이 토큰들이 강세다. 가격 상승 이유도 다양하다. 일회성 재료에서부터 비즈니스 확장성까지 대표적인 디파이 토큰들을 점검해봤다.
◆ 마크 큐반이 선택한 에이브, 최고가 기록
디파이 정보 사이트 디파이펄스 기준 2번째로 큰 에이브(AAVE)는 지난 4일 50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현재는 코인마켓캡 기준 전일 대비 14.73% 오른 54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디파이펄스 기준 에이브 TVL(총 고객 예치금)은 53억 달러에 달하는데 이는 1위인 메이커다오와 약 6억 달러 정도 차이가 난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는 “에이브가 머지 않아 메이커다오를 제치고 최대 규모의 디파이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명인 덕도 보고 있다. 인기 리얼리티 프로그램 ‘샤크 탱크’ 출연자, NBA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 매그놀리아 픽처스 소유주 등 다채로운 이력의 소유자 마크 큐반이 “에이브가 포트폴리오 중 일부”라고 언급해 주목을 받았다. 큐반은 에이브, 스시스왑, 이더리움, 비트코인, 라이트캐시 등을 투자 포트폴리오로 갖고 있다고 밝혔다.
◆ 월스트리트베츠 등 밈 주식 지수 출시한 UMA
디파이 프로토콜 유니버설 마켓 액세스(UMA)는 usTONK라는 ‘밈 주식 지수’를 출시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디크립트에 따르면 이 지수는 레딧 커뮤니티 ‘월스트리트베츠’에서 만드는 모든 밈 주식을 다룬다. 현재 이 지수에는 게임스탑, AMC, 노키아, 블랙베리, 실버, 테슬라, 애플, 버진갤럭틱 등이 있다.
UMA는 이달 말 거래자들에게 탈중앙화 방식으로 상품 변동성을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uVOL-BTC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트레이더들은 이 토큰을 통해 변동성 증감에 대해 추측하거나 가격 조정 과정에서 예치한 비트코인을 언락할 수 있다. 이 상품이 성공하면 UMA는 향후 uVOL-ETH 토큰도 출시할 계획이다.
UMA는 전일 한때 122% 급등했다. 현재는 코인마켓캡에서 10.22% 상승한 3만 6810원에 거래되고 있다.
◆ 디파이 토큰 파죽지세
스시스왑은 16달러를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며 TVL이 29억 달러로 증가했다. 디파이 프로젝트 중 6위다. 5위인 커브 파이낸스 TVL(35억 달러)보다 약간 적은 금액이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스시스왑은 현재 1.99% 오른 1만 7501원에 거래되고 있다.
알파 파이낸스 랩은 많은 기대를 모았던 레버리지 스테이킹 상품 알파 호모라V2 를 출시하며 급등했다. 지난 달 22일 이후 약 100% 상승해 디파이 프로젝트 10위권에 이름을 굳혔다. 알파 파이낸스 랩은 코인마켓캡 기준 전일보다 16.48% 급등한 3013원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