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칠리즈(Chiliz)는 스포츠와 엔터테이먼트분야에서 팬들의 참여와 경험, 그리고 각종 상품을 토큰화 했어요.
예를 들어볼께요. 맨유의 팬들은 구장을 방문해 자기가 좋아하는 선수들과 연관된 상품을 사죠. 또 팬클럽을 통해 선수들을 지원하고 구단 운영에 관한 의견도 내 놓습니다. 칠리즈는 팬들의 참여와 소통이라는 경험과, 유니폼등 각종 상품을 토큰화한 거예요.
최근 칠리즈가 핫한 이유는 대체불가토큰(NFT) 때문인데요. 팬들은 NFT를 통해 세상에 단 하나만 있는 선수의 사진, 기념품 등을 소유할 수 있죠. NFT에 관한 자세한 얘기는 (코린이를 위한 101가지)1 NFT를 참고해 주세요. 6시30분 현재가격 820원으로 계산한 칠리즈의 시가총액은 4조5500억원(코인마켓캡기준)에요.
팬 참여 및 팬 보상 플랫폼인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이 출발점이죠.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소시오스닷컴에서 사용자들은 칠리즈 토큰을 구매합니다. 칠리즈토큰으로 파트너 구단들의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자는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구단 관련 투표와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요. 파트너사인 구단들은 팬들의 참여 강도를 높이고 새롭고 다양한 상품의 판매를 확대할 수 있죠.
FC바르셀로나, 파리 생제르맹, 유벤투스 등 구단과 협력중이죠. 칠리즈는 미식축구 리그(NFL), 야구 메이저리그(MLB), 전미 농구협회(NBA), 전미 하키리그(NHL) 등의 종목 중심의 미국 스포츠 시장을 공략도 계획하고 있어요. *[핫! 코인]은 시장의 관심이 뜨겁게 달아 오른 코인을 다룹니다. 뜨거운 코인이 무엇인지, 왜 뜨거운지 설명할 뿐입니다. 매입을 권유하는게 아닙니다. 알트코인 투자는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챙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