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라이프 사이클 트레이더’를 쓴 케시 도넬리는 피델리티의 2017년 분석 자료를 봤습니다. 여성 투자자의 수익률이 남성보다 40bp(0.4%포인트) 더 높았습니다. 야후파이낸스는 “작은 차이같지만 이런 미묘함이 쌓이면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고 13일 보도했습니다.(기사 썸네일은 미국 20달러 지폐의 초상화 인물로 내정된 여성운동가 해리엇 터브먼)
도넬리는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매매를 적게 하고, 축적을 많이 한다. 기꺼이 (투자에 대해) 배울 준비가 돼 있다. 모든 것은 두뇌에 있다. 남성은 미션(mission)에, 여성은 여정(journey)에 무게를 둔다.”
다른 연구도 있습니다. 영국의 워윅 비즈니스 스쿨이 바클레이즈의 도움을 받아 조사를 해보니, 남자가 여자보다 13배나 많이 매매를 했습니다. FTSE100을 기준으로 여성 투자자는 1.94%, 남성 투자자는 0.14% 추가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남자들이 사고 팔고 열심히 하지만 추가 수익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남성 투자자들은 주가가 오를 때 서둘러 이익실현을 했고, 손실이 나면 무작정 들고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여성 투자자들은 로또식 투자를 하지 않았어요. 남성은 저가 주식도 쉽게 사들였습니다. 게임스탑같은 밈 투자가 남자들에게 인기인 이유죠.
나스닥이 조사한 것도 있어요. “보통 여성 투자자들은 더 인내하고, 투자 자산이 성장하도록 놔둔다. 자주 거래하거나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반응하는 것은 수익에 마이너스다.”
역사적으로 금융 투자는 남성 중심이었습니다. 아크인베스트먼트의 캐시 우드같은 여걸은 예외에 속합니다. 디지털 자산시장에서는 그 양상이 다릅니다. 최근 로빈후드가 조사를 해보니, 암호화폐를 매매하는 고객 중 여성이 남성보다 7배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로빈후드는 “암호화폐가 금융시장에서 권력을 분산(decentralizing)시키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성 해방 만만세, 남자들도 해방시켜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