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재롬 파월 연준 의장이 시장을 쥐락펴락하네요. “경제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지원하겠다”며 시장을 안심시키더니, 19일(현지시간)에는 은행들에게 주었던 ‘보완적 레버리지비율(SLR)’ 혜택을 회수해버렸습니다. SLR 혜택이 없어지면 미국 은행들은 국채를 시장에 팔아버릴지도 모릅니다. 금리가 더 오를 수도 있겠죠.
급변하는 레거시 금융시장이 디지털 자산시장에 미칠 영향은 돌아오는 월요일 입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주 JJ기자의 시장 분석 영상 보시면서 투자 방향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FOMC 파월 기자회견>
# 비트코인 새로운 명분이 필요하다…연준 총정리
금리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파월 의장 말을 따르면 인플레는 걱정이 없는데, 디지털 자산시장에 대한 측면 공격이 우려됩니다.
# [LIVE영상] 파월 의장 “실질적 진전 있어야 테이퍼링”
지난 17일(현지시간) FOMC 회의 직후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라이브 영상입니다. 영상의 28분 시점부터 회견이 시작됩니다. JJ기자 핵심 메시지에 자막을 붙였습니다.
<FOMC 이후 시장>
# “Wait and See 금리를 지켜보자” …비트코인은 주말을 잘 넘겨야
월가는 금리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럴 때 디지털 자산시장이 돌출 행동을 해봐야 좋을 게 없습니다. 기다림도 투자 전략입니다.
# 비트코인 펀딩 피(Fee)도 숨고르기 신호
무기한 선물시장에서 펀딩 피는 제로(0) 근방에 머물러 있습니다. 섣불리 롱 포지션이나 숏 포지션을 잡지 않는 모습입니다.
# BTC 도미넌스 안정…알트 순환매(ft.메디블록-아이콘-메타디움, 페이코인)
알트코인 순환매 양상이 흥미롭습니다. 페이코인은 이제 공시 약발이 안듣는 것 같아요. ‘백신 여권’이라는 테마로 묶을 수 있는 MIM(메디블록-아이콘-메타디움) 토큰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 시장의 IQ는 1200…대세를 따르자
주식 투자를 포함해서 개미들이 실천할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은 뭘까요? 디지털 자산시장도 다르지 않습니다. S&P다우존스의 통계에 힌트가 있습니다.
<이번주 사건사고>
# 국세청, 암호화폐 거래소 뒤졌다…체납자 비트코인 압류
국세청이 암호화폐 거래소의 협조(?)를 받아 고액 체납자의 디지털 자산을 압류했습니다. 다른 공무원들도 이렇게 열심히 하면 좋을텐데요. 땅투기같은거 하지 말고요.
# MM과 시세조종의 차이.. “NFT, 닷컴버블 같다”
국내 알트코인 시장이 혼탁합니다. 버블 붕괴 징후라는 주장도 있는데요. 디지털 자산시장이 튼튼한 투자처가 되려면 눈에 보이는 뻔한 시세조종에 휩쓸려서는 안됩니다.
# 고머니2 공시 논란..재단, 업비트, 쟁글은 뭘 잘못했나
디지털 자산시장의 공시 제도, 무엇이 문제인지, 고머니2 상폐 사건을 통해 진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