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바이낸스, 빗썸 등 일부 거래소 안드로이드 앱이 접속 장애를 겪었다.
23일 바이낸스, 빗썸, 업비트 등 일부 거래소들은 이날 안드로이드 앱 접속중단 현상이 발생해 관련 공지를 올렸다. 이날 발생한 구글 웹뷰 관련 장애 때문이었다. 구글 코리아는 “웹뷰 장애로 일부 이용자의 경우 안드로이드에서 앱이 다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한국에서 일정 시간대에 영향을 받은 앱을 사용한 이용자의 경우에만 한정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구글은 현재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다.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앱의 데스크톱 웹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빗썸은 모바일 웹, 트레이더 앱은 정상 이용 가능하나 일부 안드로이드 앱에서 앱 중단현상이 발생했다. 거래소 측은 구글 플레이를 실행해 내앱/게임을 클릭해 설치됨을 누르고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웹뷰를 클릭해 제거하면 된다고 안내했다.
업비트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를 검색해 클릭해 우측 상단의 점 세개 클릭 및 업데이트 삭제 진행 및 휴대폰을 재시작하면 앱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거래소 관계자는 “오전 중에 모두 해결한 문제”이며 “구글 자체 시스템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창펑자오 바이낸스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일부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최근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업데이트 때문에 앱 중단현상을 겪고 있다. 이는 지메일, 트위터, 바이낸스 앱같은 안드로이드 앱에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시적으로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업데이트를 삭제하면 해결할 수 있다.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고팍스는 이날 오후 2시경 안드로이드 앱 접속 이상 현상 및 조치방법에 대한 공지를 올렸다. 거래소는 “삼성전자 OS 업그레이드 후 일부 앱에서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또 “삼성의 배터리 최적화 기능 중 네트워크를 제한하는 기능에서 일부 오류가 발생했으며 S10 시리즈 경우 삼성에서 4월 5일경 수정 배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고팍스는 삼성에서 업그레이드하기 전까지는 휴대폰 설정에 들어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메뉴를 클릭해 특별한 접근에 접속,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를 눌러 ‘최적화하지 않음’으로 변경해 재부팅하면 접속 이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구글 웹뷰 장애로 일부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네이버, 카카오톡 등의 앱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를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