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번주 디지털 자산시장은 ‘일요 대학살’로 시작해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실언(?)으로 끝이 났습니다. 비트코인은 5만 달러선 지지에 급급한 모습이죠. 문제의 김치프리미엄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코인베이스 상장의 영광은 사흘천하로 끝나고 마는 것일까요? JJ 기자의 영상으로 한 주를 정리해봤습니다.
# “일요 대학살”…코베와 도지코인이 원인?
코인베이스 상장과 내부자 주식 매도, 도지코인 급등 같은 혼란스러운 신호 속에 잡음이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시장의 큰 흐름을 보여주는 ‘시그널’을 잡아내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 코베 주가를 보면 암호화폐가 보인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디지털 자산시장 전체를 조망하는 거울입니다. 암호화폐의 특성과 레거시 금융시장의 평가, 규제 당국과 정치 엘리트들의 생각까지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내부자 매도 시기가 지나고, 본격적인 시장 평가가 시작되면 코인베이스 주가를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공포에 둔감할 때, 가장 위험” ..리플에 유리한 여론
미국 주식시장은 역대급 어닝시즌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이 남아 있습니다. 수면 아래 도사리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투자자들이 공포에 둔감할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 도지코인, 화폐가 될 수 있을까?(ft. 한국은행)
도지코인 랠리는 노이즈의 일종입니다. 우리가 관념적으로 돈이라고 부르는 것, 중앙은행 발행 화폐의 작동 원리를 통해 새로운 돈의 가능성을 살펴봤습니다.
# 소프트 패치 구간…힘든 5월이 될듯
미국 증시가 혼란스럽습니다. 넷플릭스는 실망스러운 분기 전망으로 급락 중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다시 기승을 부리는 것도 투자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디지털 자산시장은 미국 정부의 규제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 모든 시장 변곡점에…캐시우드, 코베 추가 매수
이틀 연속 떨어졌던 미국 주식시장이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질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거래량이 급감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50%가 영 찜찜합니다.
# 은성수 “거래소 폐쇄” 언급…도미넌스 왜 문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9월에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가 갑자기 폐쇄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2018년 1월 박상기 법무장관의 말이 연상되는데요. 시장 구조도 다르고, 반응도 다릅니다. 디지털 자산시장의 도미넌스를 통해 시장 변화를 진단해봤습니다.
# 도미넌스 투자전략…국내 최초 기사NFT ‘은성수 코인’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결국 50%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도미넌스 변화에 따라 투자 전략도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블록미디어가 은성수 위원장 기사를 국내 최초로 NFT로 만들었습니다. ‘은성수 코인’은 단 1개 발행됐고, 1이더리움에 팔렸습니다.
# 비트코인 다음 지지선은?
비트코인이 지난해 10월 이후 단 한번도 이탈한 적 없는 켈트너 채널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투자 전략을 다시 짜야하는 상황입니다. 은성수 코인 발행 뒷얘기도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