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디지털 자산시장은 7월에도 험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연준은 강력한 6월 고용지표를 받아들고, 테이퍼링 계획을 짜고 있는데요.
거시지표들은 주식 시장과 달러 강세를 지지하는 모습입니다. 대체 투자 자산인 금과 비트코인은 월가의 투자 우선 순위에서 다소 밀려날 것으로 보입니다.
관건은 모든 자산 투자의 기본이 되는 채권수익률 움직임인데요. 테이퍼링 논의 이후에 채권수익률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해석할 것이가를 놓고 자산시장에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책적인 요소들도 디지털 자산시장에 유리한 국면은 아닙니다. 중국의 반 비트코인 정책은 내년 2월 베이징 동계 올림픽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미국, 인도, 유럽, 그리고 우리나라 정책 당국도 암호화폐 거래소와 디지털 자산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번 달 비트코인 가격은 3만5000 달러를 기준으로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한 주 JJ 기자의 영상을 몰아보시면서 주요 이슈들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 6월 고용지표 주시…금-월 비트코인 승부처
미국은 다음주 월요일까지 연휴입니다. 6월 고용지표는 좋은 성적표를 내놨습니다.
#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조정…해시레이트 주시
비트코인 가격의 발목을 잡는 것으로 중국의 반 비트코인 정책, 과도한 레버리지 포지션 등이 거론되는데요.
탈 중국을 진행 중인 채굴업체들이 네트워크에서 이탈하면서 해시레이트가 급격하게 떨어졌습니다. 당초 금요일 난이도 조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는데요. 오늘 오후에 난이도가 25% 가량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해시레이트가 반등할 것인지 주목됩니다.
# “연준, 스테이블코인과 친해지자” ..중국 견제 노림수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가 비트코인 ETF를 신청했습니다. SEC 승인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연준 부의장이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기존 입장을 바꿨습니다. 민간 스테이블코인을 경계와 견제의 대상이 아니라 이용의 대상으로 보자는 겁니다.
중국이 국가 주도 CBDC에 박차를 가하고, 그 여파로 민간 암호화폐를 탄압하는 것과 다른 태도인데요. JJ 기자가 연준의 변화를 해설해 드립니다.
# 비트코인 레버리지 여전히 높다
디지털 자산시장을 가로막고 있는 요소 중 하나가 과도한 레버리지 포지션인데요. 비트코인 가격이 고점 대비 50% 하락했지만 레버리지가 여전히 높습니다.
시장의 팽팽한 긴장이 언제, 어떤 방향으로 기울어질 것인지 가늠하기 쉽지 않습니다. JJ 기자가 무기한 선물시장과 옵션시장의 미결제약정을 들여다봤습니다.
# 비트코인 36K 반등…달러 강세 주시
비트코인이 주 중반 3만6000 달러를 돌파했었죠. 주식시장은 연일 사상 최고치이고, 달러도 강세입니다.
달러 강세는 대체 투자 자산인 금과 비트코인에는 그닥 좋은 뉴스는 아닙니다. 달러와 비트코인 움직임을 묶어서 살펴봤습니다.
# ‘올드 보이’의 참전…버핏과 소로스
소로스 펀드가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영국 중앙은행과 맞짱을 떴던 소로스. 그는 비트코인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워렌 버핏은 코로나 팬데믹의 혼란이 끝나려면 한참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올드 보이(?)들의 생각을 JJ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하반기 열쇠는 금리·달러…비트코인은 장기보험
2021년 상반기를 정리하면서 하반기 레거시 금융시장과 디지털 자산시장 주요 변수들을 생각해봤습니다.
방송 보기
비트코인은 장기 보장 보험
방송 내용 요약
◇ 상반기 성적
– 주식 14%, 비트코인 20%, 달러 2.8%, 금 -7%
– 전형적인 포스트 팬데믹 랠리
– 테이퍼링 논의에도 채권수익률 하락
◇ 왜 금 값은 떨어지나?
– 전통적인 인플레 헤지 투자처인 금은 왜 떨어질까?
– 금 보유에 따르는 이자비용..금리가 상승하면 금 가격 하락
– 최근에는 채권수익률이 떨어지는데도 금 가격 하락
– 금 투자 매력도 감소…결국 금리가 상승한다는 신호
◇ 하반기 레거시 금용시장 및 디지털 자산시장
– 채권수익률, 달러 강세가 열쇠
– 테이퍼링이 가능할까?
– 델타 변이, 금리 상승에 따른 내구력(주택 시장) 등이 변수
# 월가, 스테이킹에 눈독
JP모건이 디지털 자산 스테이킹 서비스에 대해 보고서를 썼습니다. 2025년에 스테이킹 시장 규모가 400억 달러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디지털 자산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엿보고 있는 월가. 새 돈이 들어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