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르다노 8월 생태계 그림
[블록미디어] “메인넷을 바꿔(Moving the chains)
스마트계약이 가능한 메인넷 오픈을 2주 앞두고 호스킨슨이 트윗을 통해 3개월 간의 카르다노 생태계 변화 그림 2장을 공유했다.
그는 카르다노의 성과를 공유하며 “메인넷을 바꾸”라는 한마디를 던졌다. 이더리움(ETH)에서 카르다노(ADA)로 바꾸라는 얘기다.
각각 5월 12일과 8월 13일 기준으로 작성된 생태계 지도다.
Moving the chains. https://t.co/f9dBbhcoJH
— Charles Hoskinson (@IOHK_Charles) August 28, 2021
5월 생태계는 듬성듬성한데 8월 생태계는 빽빽하다.
카르다노는 이더리움 토큰을 카르다노로 옮기는 ‘카르다노 ERC20 컨버터’ 테스트넷을 이번주 초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 9월 12일 메인넷을 런칭한다고 약속하고 하루하루 진행 상황을 공개하고 있다.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들은 우선 토큰을 카르다노 생태계로 옮긴 뒤 프로젝트를 다 옮기는 방식으로 메인넷 이전이 가능하다.
자체 기술 기반이 있는 메인넷 토큰들도 이더리움 위에서 토큰을 발행하는 경우가 많다.
토큰 발행이 쉽기 때문이다. 토큰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기술 개발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쉬운 토큰 발행과 프로젝트와의 연결은 메인넷의 성능과 더불어 카르다노가 이더리움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조치다.
호스킨슨은 트윗을 통해 현 상황을 설명하면서 다른 프로젝트들에게도 이전을 권유하고 있는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