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스퀘어와 트위터 CEO 잭 도시가 맟춤형 반도체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개인과 기업을 위한 비트코인 채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잭 도시는 하드웨어 지갑모델을 따라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개방형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잭 도시는 이를 위해 이미 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커뮤니티의 도움을 요청하며 다섯 가지 원칙과 이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Square is considering building a Bitcoin mining system based on custom silicon and open source for individuals and businesses worldwide. If we do this, we’d follow our hardware wallet model: build in the open in collaboration with the community. First some thoughts and questions.
— jack⚡️ (@jack) October 15, 2021
첫째, 더 분산된 채굴시스템이다. 채굴자는 신뢰할 수 있는 3자 없이 거래를 안전하게 해결해야 한다. 마지막 비트코인이 채굴된 뒤 매우 중요하다. 분산될수록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더 탄력적으로 된다. 사실인가?
둘째, 효율적이어야 한다. 깨끗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추진하는게 비트코인에게 매우 중요하다. 경제적인 측면과 영향력 그리고 확장성에서 그렇다.
에너지는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통합과 관련된 혁신을 요구하는 시스템 수준의 문제다.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인가?
셋째, 반도체 디자인이 일부 업체에 너무 집중돼 있다. 공급이 지나치게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반도체 개발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들고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설계와 긴밀히 결합돼 있다. 왜 더 많은 회사들이 이 일을 하지 않는 것인가?
넷째, 수직통합의 집중도가 떨어진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화 및 유통을 고려하려면 체인에서 단일 기술을 개선하기 보다는 최종소비자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감이 필요하다. 모든 것을 단일 시스템으로 간주하면 접근성이 향상될까?
다섯째, 쉬운 채굴이다. 비트코인 채굴은 전기코드를 전원에 연결하는 것처럼 쉬워야 한다. 개인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채굴자가 되기는 쉽지 않다. 사람들이 채굴자가 되려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
잭 도시는 이 업무를 담당하는 리더(@jessedorogusker)를 소개하며 기술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생각과 아이디어 관심사들을 공유하고 협업해 달라고 부탁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