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속보 게재 후 상세 내용을 기사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FTX에서 비트코인이 58K까지 수직 하락하는 플래쉬 크래쉬(flash crash)가 나타났다.
해당 사건은 서울 시간으로 21일 오후 8시 30분 경 발생했으며 뉴욕 시장이 열린 오후 11시 30분 경에도 2차 크래쉬가 나타났다.
암호화폐 시장은 두 차례 크래쉬 이후 전반적으로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트레이딩뷰가 제공한 FTX 거래소의 비트코인/달러 페어 챠트에 따르면 1차 크래쉬 발생 직전 비트코인 가격은 65K를 유지하고 있었다.
비트코인 가격은 불과 수 분 사이에 58K까지 수직 하락했다. 가격 급락이 실제 대규모 거래를 수반한 것인지, 가격 데이터 오류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1차 크래쉬는 뉴욕 시장이 열리면서 회복되는 듯했으나 오후 11시 30분 경 비트코인 가격이 64K에서 62K까지 또 다시 급락했다.
1차와 2차 크래쉬가 발발한 거의 동일 시간 대에 FTX 거래소의 이더리움 가격도 폭락세를 나타냈다.
FTX 거래소 외에 코인베이스, 크라켄, 바이낸스US 등 미국 주요 거래소들에서도 동일한 시간 대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이 급락했다.
플래쉬 크래쉬는 주식, 외환 등 금융시장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가격이 급락하는 사건을 의미한다.
통상 컴퓨터를 이용한 알고리즘 매매에서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 매도 주문이 나간 후, 가격이 급락하면 이를 커버하기 위해 다시 매도 주문이 나간다. 수 초 내지 수 분 사이에 가격이 연쇄적으로 급락하게 된다.
이번에 FTX에서 발생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 급락이 알고리즘 매매에 의한 것인지, 단순한 거래 실수나 가격 데이터 오류인지는 분명치 않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