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메타(페이스북)가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사업을 벌이겠다고 선언한 이후 디지털 자산시장에서 관련 코인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주커버그가 구상하는 메타버스 비즈니스 중 어떤 것들은 이미 블록체인 상에서 구현돼 있거나, 테스트가 진행 중인 것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디센트럴랜드 가격이 크게 올랐죠. 이더리움, 솔라나, 폴리곤, 아발란치, 바이낸스스마트체인, 왁스 등에서 구동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을 모은 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디 아스트로너트(The Astronaut)에서 2021년 9월 1일자로 제작한 것입니다. 코인 정보 채널 취미생활방에서 갈무리해왔습니다.
코인 상세 설명은 생략합니다. 블록미디어는 각 코인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관련 커뮤니티나 개발자측에서 정보 수정을 요청하면 반영하겠습니다. contact@blockmedia.co.kr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지난 10월 29일 오후 3시 47분 게재한 [자료] ‘페이스북→메타’ 사명 변경..메타버스 테마 코인 기사도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자료] ‘페이스북→메타’ 사명 변경..메타버스 테마 코인
디지털 자산시장에서도 ‘메타버스’ 관련 코인이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29일 시장에서 가격 상승 폭이 큰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을 정리했습니다.
해당 코인에 대한 설명은 ‘인생을 바꿔줄 핫코인100’ 책과 블록미디어 ‘핫코인’ 시리즈 기사를 참고했습니다.
* 샌드박스 : 이더리움 기반의 메타버스 코인이다. 코딩을 모르는 사용자가 게임아이템과 게임을 만들어 시장에서 팔 수 있다. 아이템을 NFT로 만든다. 샌드박스는 고유의 NFT 제작 툴 ‘복스에딧(VoxEdit)’도 제공한다.
* 플로우 : 2017년 NFT 개념을 처음 적용시킨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를 개발한 스타트업 대퍼랩스가 개발했다. 크립토키티 성공에 힘입어 농구와 블록체인을 결합한 게임 ‘NBA 탑샷’을 운영,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스포츠 NFT의 가장 성공한 모델로 평가 받는다.
* 플레이댑 : P2E(Play to Earn) 모델을 적용한 블록체인 게임 ‘신과함께: 여명의 기사단’을 제작 중인 플랫폼이다. P2E 게임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자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BM)이다.
플레이댑의 P2E 모델은 ▲NFT 스테이킹 ▲이용자 참여 보상 ▲PvP(토너먼트) 세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 디센트럴랜드 :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이다. 유저가 이름과 아바타를 정해 온라인 세계를 탐험할 수 있다. 현실에서 부동산에 투자하듯이 게임 내 토지를 소유하거나 매매할 수 있다. 건물도 지을 수 있다.
메타(페북)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 엑시인피니티 : P2E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프로젝트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게임 아이템 NFT, 이를 거래하는 탈중앙거래소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중이다. 필리핀 당국은 엑시 코인으로 거둔 수익에 세금 부과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 위믹스 : 위메이드트리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 생태계 플랫폼이다. 위메이드트리는 게임 개발사 위메이드의 자회사였으나, 위믹스의 성공을 바탕으로 최근 모회사와 합병을 결의했다.
위믹스는 위메이드가 만든 ‘미르4’ 게임과 함께 대표적인 P2E 코인으로 시장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