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코인데스크는 11일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 2명이 그들의 업무를 떠났다고 보도했다.
개발자인 존 뉴베리(John Newbery)와 유지 관리자인 새뮤엘 돕슨(Samuel Dobson)이 최근 비트코인 소프트웨어의 유지와 개발업무에서 벗어났다.
비트코인 코어코드 유지관리자 조나스 슈넬리(Jonas Schnelli)가 지난 10월 퇴사한 것을 포함하면 3명째다.
존 뉴베리는 트위터를 통해 “한동안”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지난해 만든 비트코인 개발자 커뮤니티 자금지원 독립기구인 브링크(Brink)의 이사직도 내려놓았다. 비트코인 옵텍 소식지와 비트코인 코어의 PR(Pull Requests) 업무도 넘겼다.
비트코인 코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잘 돌아가도록 한다.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연구에 기여하고 서로 소통하며 기술을 테스트하고 문서화 하는 일에 기여한다. 소규모 유지 관리자만이 비트코인 코드에 접속할 수 있다.
비트코인 코어 관리자 새뮤엘 돕슨도 박사 과정에 집중하기 위해 사임한다고 지난 목요일 발표했다. 돕슨은 웰렛의 관리인이었고 프로토콜의 보안에 기여했다.
비트코인 코어 코드 유지관리자 조나스 슈넬리는 지난 10월 퇴사하면서 개발자들의 법적 리스크 증가에 대한 스트레스를 언급했다.
비트코인은 많은 개발자와 기여자들이 있지만 현재 유지관리인 3명과 커밋 접근권을 가진 2명등 5명만이 새로운 코드를 기존 비트코인 코어코드에 합병할 수 있다.
돕슨은 이메일을 통해 최근 핵심 인력이 이탈한 것은 모두 우연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은 변화를 위한 선택을 했고 많은 사람들이 항상 오고 간다고 설명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