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연준 공개시장위원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월가의 예상은 1) 테이퍼링 2배로 가속 2) 내년 2~3차례 금리인상 입니다. 금융시장은 제롬 파월 의장이 이보다 더 강한 매파적 태도를 보일 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시장은 바닥이 보이는 걸까요? 비트코인에 대한 온체인 데이터 3가지를 살펴봤습니다.
# 비트코인 도미넌스
현재 41% 수준 입니다. 연중 최저 입니다. 2018년까지 거슬러가도 낮습니다.
올해 4월과 7월 비트코인이 저점일 때도 현재 레벨에서 도미넌스는 반등을 시작했습니다.
도미넌스가 여기서 더 떨어지면 ‘역대급’ 조정이 올 수도 있습니다.
# MVRV 1.4…최저점 1.19
MVRV(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는 비트코인 시가총액과 실현 시가총액의 비율입니다. 버려진 코인과 움직이지 않는 코인들을 제외하고, 활동 중인 코인을 가지고 시총을 평가하는건데요.
메사리는 프리 플로팅 비트코인 시가총액(Free Floating : 5년 기준으로 움직인 전력이 있는 코인)과 실현 시가총액의 비율 차트를 제시하면서 “1에 가까이 가면 사고, 3에 가까기 가면 팔라”고 조언했습니다.
현재 MVRV는 1.4 근방에 있습니다(초록색). 연중 저점은 지난 7월 20일 1.19 입니다. 지난 여름 일론 머스크, 잭 도시, 캐시 우드가 화상 회담을 한 것이 이 즈음인데요. 비트코인은 이때부터 랠리를 벌였습니다.
MVRV가 여기서 더 떨어질 것인지, 바닥을 확인하고 반등을 할 것인지 중대 기로에 서 있습니다.
# 비트코인-스테이블 코인 공급 비율 사상 최저
시장 분석업체 글래스노드의 차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스테이블코인 공급 비율(SSR)이 사상 최저치인 6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공급된 스테이블 코인으로 비트코인 공급량의 1/6(16.66%)를 구매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트코인을 사기 위해 대기 중인 스테이블 코인의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이죠.
과거 SSR이 바닥권(붉은 원)이면 어김 없이 비트코인은 상승했습니다.
JJ 기자가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