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SBF) FTX 창업자가 2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우크라이나, 그리고 주식”이란 제목의 장문의 분석을 올렸다.
요약하면 비트코인-주식 동조화는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 트레이딩 때문이라는 것.
펀더멘털이 좋은 비트코인이 위험자산인 주식처럼 움직이는 이유는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 트레이딩이 비트코인의 펀더멘탈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이같은 알고리즘 트레이딩에 의한 가격 왜곡은 다시 새로운 데이타가 반영돼 완화되고 비트코인은 펀더멘털에 걸맞는 가치를 찾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자신의 분석이 금융 조언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23일(현지시간) 시장에서 S&P500지수가 4% 떨어졌는데 비트코인은 8%로 더 떨어졌다고 예를 들었다.
주식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비트코인은 왜 떨어지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한편으로는 전쟁이 나면 현금이 부족해서 주식이나 비트코인을 팔기 때문에 그런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른 측면에서 “전쟁은 동유럽 국가 통화 가치와 금융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은 대안을 찾을 수 있다. 우크라이나에 있다면, 당신은 돈을 어디에 둘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대안 화폐로서 비트코인의 펀더멘탈이 강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전쟁 소식으로 급락한 러시아 루블화 차트를 공유했다.
6) So there are arguments both ways for what should be happening to BTC right now. I’m not really sure I would have guessed it would go down based on the fundamentals.
But it is down, a lot! Why?
— SBF (@SBF_FTX) February 24, 2022
그는 두 가지 타입의 투자자가 있다고 설명했다. 펀더멘탈 투자자와 알고리즘 투자자다. 그는 알고리즘 투자가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데이타에 기반해 투자하는 알고리즘 투자자는 지난해(과거) 데이타를 기반으로 자동매매를 한다. 현재 시장을 움직이는 핵심 이슈는 통화정책이다.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오르면 이자율이 오를 것이고, 이는 암호화폐와 주식이 미 달러와에 대해 약세를 보인다는 얘기다.
10) Fundamental investors are neutral, but algorithmic investors see the S&P500 go down 4%, and so expect BTC to go down 4*4%=16% based on historical studies.
— SBF (@SBF_FTX) February 24, 2022
그는 알고리즘 데이타를 봤을 때 S&P500과 비트코인의 상관관계는 80%이고 베타는 4라고 설명했다. 상관관계가 깊고 베타가 4라는 의미는 S&P500이 1을 움직일 비트코인은 4배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얘기다.
그는 따라서 S&P500이 4% 하락했을 때 비트코인은 16%가 떨어져야 했는데 8%만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데이타가 다시 알고리즘 트레이딩에 반영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비트코인이 점차 펀더멘털에 의해 거래될 것으로 전망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