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금융자문 사이트(fool.com)이 6일 암호화폐 붕괴가 다가온다면서 4가지 방법으로 대비하라는 분석글을 올렸다.
사이트는 심각한 가격폭락은 암호화폐 투자에서는 일상적인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크기로 악명이 높다. 2021년 큰 폭의 가격상승을 기록하고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다. 더 큰 폭락이 온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그러나 투자가들은 대비할 필요가 있다.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암호화폐 같은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에서 불문률은 오직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범위안에서만 투자하라는 것이다. 빚으로 투자했다 예상했던 이익은 커녕 손실을 본다면 당신의 주택임대료를 내거나 일상 적인 소비재를 사는 일도 힘들어 질 것이다.
그러나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투자했다면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재난은 아니다. 가격이 회복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고 손실을 보고 팔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한다면 공포에 따른 매도(패닉셀)를 피할 수 있다. 당신이 5년이나 10년을 보유하겠다고 마음먹고 투자한다면 당신은 사기전에 열심히 공부하게 된다. 시장폭락과 변동성은 시장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된다.
전문가들은 90%이상의 암호화폐가 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리서치 등을 공부해야만 한다.
반드시 긴급 자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긴급자금은 자동차 사고 때 작동하는 에어백과 같은 돈이다. 예상치 못했던 재난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해 준다.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분의 자금을 언제나 인출할 수 있는 통장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같은 긴급자금은 암호화폐 시장이 폭락해도 당신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또 당신이 계획했던 금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만들어 준다.
암호화폐는 당신 투자의 작은 부분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암호화폐 같은 위험성이 높은 자산에 대한 투자는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이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위험성향, 암호화폐에 대한 지식, 주식 등 다른 자산보다 얼마나 더 성과가 좋을 지 등 다양한 항목을 점검해야 한다.
핵심은 분산투자다. 그래야만 특정 분야의 폭락으로부터 당신을 지킬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