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말표 NFT, 에이프 코인 대란에 민팅 중단
말표 NFT 프로젝트 전면 개편…”이달 말 민팅 재개”
[서울=뉴시스] 김제이 기자 = NFT 1개에 최소 3억원이 넘는 글로벌 1위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 토큰) 프로젝트 ‘보어드에이프요트클럽'(BAYC)이 발행한 토큰이 전 세계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BAYC NFT 거래가 급등했다.
이에 이더리움 수수료(가스비, Gas fee)가 평소보다 17배 넘게 오르면서 같은 시간대 민팅을 진행했던 ‘캡틴말표’의 일정이 전면 취소됐다. 난데없는 고래싸움에 영문도 모른 가스비 폭탄을 맞은 캡틴말표는 프로젝트를 재정비하고 이달 말 민팅을 다시 진행하게 됐다.
21일 글로벌 NFT 오픈마켓 오픈씨에 따르면 지난 17일 BAYC의 거래수량은 142개로 나타났다. 앞선 7일간 일평균 거래 수량이 21.9개임을 고려하면 평소보다 6.5배나 많은 거래가 일어난 것이다.
이에 따라 거래금액도 1만5000이더리움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하나의 NFT컬렉션에 대한 하루 거래금액만 525억원이 된다.
BAYC는 NFT 1개의 최소 가격이 3억원이 넘는 고가의 인기 NFT다. 이런 NFT에 대한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이날 민팅을 진행했던 말표산업의 캡틴말표 민팅은 뜻하지 않았던 ‘가스워’에 휘말리며 이더리움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가 90만원까지 치솟자 결국 민팅을 중단하는 일이 벌어졌다.
국내 1호 기업형 NFT 프로젝트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캡틴말표 민팅 중단 사태에는 고래급 NFT 프로젝트인 BAYC와 뮤턴트에이프요트클럽(MAYC)의 거래량 증가가 있었다.
출고일자 2022. 03. 21
|
BAYC, MAYC 등의 NFT 홀더들에게는 일정량의 에이프코인 토큰이 발행된다. 토큰 발행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수수료를 지급하고 진행됐다.(사진=에이프코인 공식 사이트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
이날 BAYC가 NFT와 연계해 에이프코인을 에어드랍해준다는 내용을 공지한 뒤 뒤이어 크라켄, 바이비트, 제미니, 바이낸스, 후오비, 쿠코인 등 글로벌 상위 거래소에서 해당 코인을 상장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인기 NFT로 받을 수 있는 토큰이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소식에 에이프코인 토큰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는 BAYC, MAYC 등 관련 NFT 거래가 증가했고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 거래량이 평소보다 늘어나자 가스비가 급등한 것이다.
아울러 기존 NFT 홀더들도 토큰을 에어드랍 받기 위한 신청까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안에서는 ‘가스전쟁’이 일어나게 됐다. BAYC에서는 오후 9시부터 홀더들의 에이프코인 발행을 시작했는데, 해당 시각인 국내 NFT 프로젝트 캡틴말표의 OG 민팅시간과 정확히 일치한 것이다.
출고일자 2022. 03. 21
|
민팅 중단 이후 캡틴말표 NFT 디스코드 커뮤니티에 올라온 운영진의 사과문. 캡틴말표 운영진 측은 수수료를 포함한 민팅 비용 일체를 환불해주고, 새로운 개발팀과 NFT 프로젝트를 재설계 후 민팅을 재개하기로 공지했다.(사진=캡틴말표 디스코드 커뮤니티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
캡틴말표 NFT 진행팀에서는 에이프코인으로 빚어진 갑작스러운 BAYC 관련 거래 폭등에 정상적인 민팅 진행이 불가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운영진 측이 가스비 폭등 원인을 파악하는데까지 시간이 걸리면서 내용 전달, 소통 부재 등까지 커뮤니티 안에서 지적되면서 수수료를 포함한 모든 민팅 비용을 전액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민팅 중단 전까지 발행된 46개의 OG 민팅 수량에 대해 해당 NFT 보유자들에게 환불 의사를 확인한 뒤 입금을 진행했다.
캡틴말표 운영진 측은 민팅 중단 후 “운영이 미숙했던 부분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가스비부분에 대해 인지를 저희가 고려하지 못한부분이 우선 너무 죄송스럽다”며 “민팅에서 실수했던 부분들을 인지하고 대응이 미숙했던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가스비 부분은 개선해 다시 선보이도록 하겠다”고 공지했다.
캡틴말표 운영진은 재정비 시간을 가지게 되면서 NFT 개발 과정에서 원활하지 못했던 기존 개발팀과 협업을 중단하고 헥슬란트(HEXLANT)와 NFT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캡틴말표 NFT 프로젝트 진행을 맡은 박재형 넥스티스 대표는 “국내 최고의 블록체인 기술력을 가진 헥슬란트와 함께 보다 안정적인 NFT 프로젝트를 함께 준비 중”이라며 “캡틴말표의 NFT 민팅은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 달 초에는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헥슬란트는 국내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기술 기업이자 보안 감사기업으로 올 초 진행된 인기 K-NFT ‘선미야클럽’, ‘메타콩즈’ NFT에도 참여한 회사다.
◎공감언론 뉴시스 jey@newsis.com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