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모멘토스 : 우리가 쓴 기사는 역사입니다’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이 직접 만드는 미디어 NFT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삶에 영향을 줄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합의에 의한 기사 작성 및 NFT화를 진행하는데요.
참여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커뮤니티에 들어오시면 세 가지 레벨의 기자들이 활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멘토스 기자 NFT 시스템 구조
[모멘토스 기자 NFT 시안, Momentos]
모멘토스 기자 NFT는 등급에 따라 “인턴 기자, 단독 기자, 특종 기자”로 나뉘게 됩니다.
모멘토스 디스코드 활동에 따라 각 등급 NFT의 민팅 권한이 부여됩니다. 인턴 기자의 경우 커뮤니티 참여만으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각 등급 도달을 위해서는 “Propose(제안), Discuss(논의), Vote(투표), Invite(초대)”의 4가지 기준에서 필요한 활동을 충족해야 합니다.
각 기자 NFT는 등급에 따라 분배 비율이 다르며, NFT 보유자는 이후 모멘토스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리워드를 함께할 수 있습니다.
#모멘토스 기자 NFT별 획득 방법
[인턴 기자 NFT 획득 방법, Momentos]
인턴 기자는 모멘토스 DAO 내 초급 참여자입니다. 미디어 커뮤니티에 신뢰성을 부여하고, 생태계를 풍부하게 하는데 일조한 멤버에게 부여됩니다.
인턴 기자 NFT를 발급받은 순간부터 모멘토스 생태계 보상을 수령할 수 있으며, 이후 단독 기자로 승급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단독 기자 NFT 획득 방법, Momentos]
단독 기자는 모멘토스 DAO 내 중급 참여자입니다. 인턴 기자 중 더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커뮤니티 신뢰성 및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멤버에게 부여됩니다.
인턴 기자보다 더 높은 모멘토스 생태계 보상이 부여되며, 이후 특종 기자로 승급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특종 기자 NFT 획득 방법, Momentos]
특종 기자는 모멘토스 DAO 내 고급 참여자입니다. 직접 기사를 작성할 수 있고, 모멘토스 커뮤니티 거버넌스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특종 기자 NFT는 커뮤니티에 적극적인 참여를 보이고, 핵심 멤버의 역할을 원하는 분께 발행됩니다. 특종 기자에겐 모멘토스 기자 NFT 중 가장 높은 생태계 보상이 제공됩니다.
#모멘토스, “소셜 미디어,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를 주제로 토론 중
[모멘토스] “SNS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
테슬라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제안을 두고 논란이 뜨겁습니다.“증오, 거짓 정보를 줄이는 것”과 “표현의 자유” 모두 SNS가 사회적 선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Q1) 여러분은 어떤 가치가 더 중요하다 생각하시나요?
— 모멘토스 (????????) (@momentos0309) April 20, 2022
현재 모멘토스는 SNS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토론을 나누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언론 자유를 위한 포괄적인 장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의 필수 요건이다”라며 SNS가 그 무엇보다 표현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 강조했습니다.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는 모두가 그 로직을 알 수 있도록 오픈 소스화 되어야 하며, 내부 검열 등도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SNS에서 거짓 정보가 퍼지고, 서로를 향한 증오가 더욱 강해지는 사례도 수없이 봐왔습니다.
“증오 표현과 거짓 정보를 줄이는 것”과 “표현의 자유” 모두 SNS가 사회적 선을 위해 행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여러분은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SNS가 어떤 방향을 향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모멘토스 디스코드에선 지금 많은 분들이 생각을 나누고 있습니다. 모멘토스 커뮤니티에 함께하고, 여러분의 생각을 나눠주세요.
모멘토스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xQrJQWd
모멘토스 텔레그램 토론방: https://t.me/momentos0309
모멘토스 트위터: https://twitter.com/momentos0309
모멘토스 디스코드: https://discord.gg/vBXEPTxTVy
모멘토스 OpenSea: https://opensea.io/collection/momentos2022presidentialelection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