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걸으면서 돈 버는(Move to earn)’ 앱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테픈(STEPN)의 공동창업자 제리 황(Jerry Huang. 사진)과 블록미디어가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이메일로 진행된 이번 인터뷰는 국내 언론으로는 처음이다. (인터뷰 ②에서 이어짐)
Q. 솔라나 체인의 네트워크 지연 및 오류로 인해 이용자 불편이 증가하고 있다. 네트워크 영향을 줄이기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다른 체인으로 이동할 계획이 있나?
– 솔라나(Solana)는 이번 강세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퍼블릭 체인이며 그 성능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물론 최근 솔라나는 전체 네트워크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었다. 우리도 솔라나에서 실행되는 댑(Dapp)이기 때문에 영향을 받았다.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솔라나 네트워크에서의 전송은 확실히 많은 제한을 받고 있다. 우리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첫째, 자체적으로 서버 전략을 최적화하고 기존 솔라나 노드의 용량을 확장함과 동시에, 솔라나가 더 강력한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향후 시스템 설계 및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강화할 것으로 믿는다.
또한 우리는 얼마 전 BNB 체인에서 새로운 생태계를 시작했다. BNB 체인 생태계의 발전은 솔라나 네트워크 문제로 인한 불리한 상황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양자와 연결된 GMT, 서로 독립적인 GST-SOL, GST-BSC 두 체인에서 충분히 생태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종종 우리가 세 번째 체인을 열 것인 지에 대한 질문도 받고 있다. 우리는 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Q. 무한 발행할 수 있는 GST 토큰은 엑시인피니티의 slp, 제한적으로 발행할 수 있는 GMT는 axs와 비슷한 구조다. 지속 가능한 토크노믹스를 유지하기 위해 차별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뉴턴은 자신이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다고 말했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다.
우리는 엑시인피니티의 활성화를 보았고 그것의 쇄퇴도 목격했다. 엑시인피니티의 경제 모델 설계에서 SLP의 소비 메커니즘은 너무 단순해 총량의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초래했고 결국 죽음의 나선에 진입하게 만들었다.
우리는 GST에 대한 많은 사용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GMT의 사용 시나리오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으로 두 개의 토큰 형태를 통해 토큰 간의 상호 제한적 목적을 달성했다.
액시인피니티는 P2E이고 많은 플레이어가 액시인피니티에 대해 “토큰을 얻는 것 외에 좋은 게임 경험을 얻진 못했다”고 말한다.
스테픈은 M2E다. 앞서 언급했듯 운동은 중독성이 있고 건강에 좋다. 토큰 가격이 폭락하더라도 스테픈으로 운동 습관을 형성한 사람들은 시간당 커피 한 잔만 벌 수 있더라도 여전히 우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운동할 것이다.
Q. 일부 이용자들은 NFT 민팅 가격 정책이 일관성이 없음을 지적한다. 이렇게 변경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떤 정책을 이어갈 것인가?
– 전체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우리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조정되는 명확한 규칙과 비율을 사용해 역동적인 조정 정책을 구현하고 있다. 현재 이 정책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인기가 있다.
Q. M2E(P2E) 서비스는 외부 자금 유입이 없으면 생태계 유지가 어렵다고들 말한다. 신규 유저 유입 외에 스테픈의 자금 유입 계획이 있나?
– 우리 앱은 토큰을 소비할 수 있는 상황 설계가 기존 P2E 프로젝트보다 훨씬 많고 동시에 흥미를 유발한다.
많은 플레이어가 운동으로 토큰을 얻은 후 돈을 인출하지 않고 신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신발이나 보석을 합성하거나 민팅을 하는 등 현재 생태계 내 자금 흐름은 매우 건강한 상태다.
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순히 P2E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웹3의 진입로를 만드는 게 우리의 목표다.
앞으로 우리의 전체 생태계는 다원화할 것이다. 일단 전체 생태계가 만들어지면 우리의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한 저항 능력이 강화될 것이고, 더 많은 프로젝트의 웹3가 진입할 수 있어 전체 생태계가 더욱 안정될 것이다.
Q. P2E가 이슈가 된 뒤 지금은 M2E가 굉장한 인기다. ‘NEXT X2E’는 무엇이 될 거라 생각하는지?
– P2E만 놓고 보면 기존 3A 게임 회사들이 웹3로 진입하는 중이다. 그러나 원래의 웹3 게임은 실제로는 플레이하기가 쉽지 않아 전체 P2E 시장이 새판을 짜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P2E가 대중화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M2E는 우리의 출발점이다. 스테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M2E의 개념이 좋기 때문 만은 아니다. 스테픈 팀원들은 밤낮없이 제품 아이디어를 하나 하나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런 점도 스테픈이 인기있는 주요 원인이라고 본다.
‘NEXT X2E’를 말하긴 매우 어렵다. 개인적으로 X는 사용자의 수요가 많으면서도 사회와 환경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또한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문턱을 낮춘 ‘X’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스테픈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를 활용한 추가 사업 계획도 있나? 나이키의 피트니스 앱처럼…
– 우리는 여전히 기존 제품 개발과 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싶다.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는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만지지도 만지고 싶지도 않다.
Q. 스테픈은 사용자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계획이 있는가?
– 사실 NFT 자체가 웹3의 산물인데, 스테픈 생태계에서 사용자가 민팅한 모든 NFT 신발은 개인이 만든 독특한 제품이다.
곧 출시될 한정판 팬더 스킨, 신발 연소 속성 향상 등은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NFT 신발을 만들기 위한 방법들이다. 앞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신발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더 많은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Q. 지난주 중국 대륙 사용자에 대해 오는 7월 16일부터 더 이상 GPS와 IP 위치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각국 규제 기관의 요구가 있을 수 있는데 그런 요청에 어떤 식으로 대응할 생각인가?
– 각국의 법과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이 질문에 일률적으로 답하기는 어렵다.
우리의 원칙은 현지 정책을 존중하고 규제를 수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이 여전히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산업에 매우 우호적임을 알고 있으며 장기적인 발전을 희망한다.
Q. 당신은 빅 프로젝트의 CEO다. 당신의 24시간이 궁금하다
– 나는 공동창업자 중 한 명이지만 웹3에서는 모두 함께 제품을 만드는 것이지 CEO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 하루 평균 6시간 정도 자고 18시간 일하는 게 내 일과다.
Q. 개인적인 삶의 목표는 무엇인가?
– 나는 웹3가 인류 전체를 진정으로 변화시키는 순간을 목격하고 싶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