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 레이팅은 거액의 부채로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진 중국 부동산 개발사 헝다집단(恒大集團)에 부여한 신용등급을 철회했다고 동망(東網)과 재화망(財華網) 등이 3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피치 레이팅은 전날(현지시간) 헝다집단과 자회사 헝다지산(恒大地産), 톈지 HD(天基控股)에 평가한 신용등급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피치 레이팅은 헝다집단 등의 신용도 평가를 하는데 필요한 경영정보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피치는 작년 12월 헝다집단과 헝다지산, 톈진 HD의 신용등급을 외화 채권의 지급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일부 디폴트(RD)’로 격하했다.
피치 레이팅은 성명을 통해 헝다집단 등의 신용등급 평가에 필요한 정보를 더는 갖고 있지 않다며 앞으로는 신용등급 부여와 분석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헝다집단은 채무 상환을 늦추면서 중국 광둥성 당국의 관리 하에 부채 재편과 정리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각지에서 주택건설 사업을 재개하고 일부 프로젝트는 매각 처분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다.
헝다집단은 지난 3월 달러 사채 등 옵쇼어채 채권자에 대해 7월 말까지 채무조정안을 마련해 제시하겠다고 공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