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을 블록미디어 채널에서 라이브로 중계합니다. 한국 시간 6월 16일(목) 새벽 3시 30분입니다.
#6월 FOMC 금리 인상, 75bp 오르는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 우세
이번 기자 회견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내용은 금리 인상과 연준의 미래 전망입니다. 지난 5월 파월 의장이 75bp 금리 인상은 고려 사항에 없다고 언급하였지만, 최근 부정적인 물가지수 발표와 인플레이션 심화로 자이언트 스텝(75bp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Fedwatch 6월 금리 인상 전망, Fedwatch]
골드만삭스, JP모건, 노무라 등 주요 금융 기관들도 75bp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망치 대비 부정적인 결과를 보인 것이 반영되었는데요. 5월 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급등해 41년 만의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으며, PPI도 10.8% 오르며 사상 최고치에 육박했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이 발표될 경우, 지난 1994년 11월 앨런 그린스펀 전 연준 의장의 금리 인상 이후 가장 강한 인상이 단행되는 것입니다.
#연준의 경기 전망은? 금리 정책 목표에 주목
[3월 연준 점도표, 연방준비제도]
이번 6월 FOMC 회의에서는 연준의 금리 전망을 반영한 점도표도 공개됩니다. 연준의 장기 금리 정책을 보여주는 내용으로, 금리 인상률과 속도를 예상할 수 있는 주요 지표입니다.
지난 3월 발표에서는 2022년 기준금리 1.9%, 2023년에는 2.8%로 목표를 공개했지만, 최근 인플레이션이 심화됨에 의해서 기준금리 목표치가 상향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자산 시장 자금 이탈 심화, 시장 안정은 언제쯤?
인플레이션 심화와 금리 인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자산 시장 자금 이탈은 더욱 심화 됐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6월 시작가 대비 9.8%, S&P500은 8.9% 하락해 부정적인 시장 전망을 크게 반영했습니다.
[비트코인/USD 2022년 차트, Coinmarketcap]
가상 자산 시장의 하락세는 더욱 강했습니다.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33.2%,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29.3% 하락했습니다. 테라 사태와 디파이 붕괴 우려, 금리 인상의 여파가 겹치며 가상자산 시장 전반 연초 대비 절반 아래로 하락한 모습입니다.
금리 인상이 이어지면 자산 시장에서의 단기적인 자금 이탈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은 블록미디어 유튜브에서 16일 새벽 3시 30분 라이브 및 다시보기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