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명 유튜버 필립 러스낵 “BAYC, 나치 문양 사용하고 백인 우월주의 추앙” 비난
# NBA 최고 스타 스테픈 커리, 트위터 대문 이미지 BAYC 삭제
# 라이더 립스 “BAYC 멤버들이 나치의 호루라기 삽입한 것은 숨겨진 의도 있다”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암호화폐 세계에 일찍 진입한 OG(1세대)이건, 이제 막 입문한 초보자이건 BAYC(지루한 원숭이) 자체는 잘 몰라도 원숭이로 대변되는 NFT 이미지는 어느 정도 익숙할 것이다.
NFT에 대한 열기가 식었지만 NFTGO의 데이터에 따르면 BAYC는 여전히 17억 1653만 달러의 시장 가치와 약 100 ETH의 바닥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동시에 MAYC, Otherside 등 일련의 인기있는 IP를 파생시켰다. NFT 세계의 리더 격인 BAYC는 짧은 시간에 매우 많은 레전드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최근 BAYC가 다시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는 이유는 엄청난 판매 금액이나 유명인들과의 콜라보 때문이 아니라 상당히 민감하고 부정적인 이슈 때문이다.
지난 21일, 72만 5천여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필립 러스낵(Philip Rusnack)은 한 편의 영상을 통해 “BAYC가 나치 문양을 사용하고 있고, NFT 이미지 디자인에 백인 우월주의를 추앙하고 있다”며 BAYC를 강력 비난했다. 그는 이 영상 아래에 ‘#BURNBAYC(BAYC를 불태우자)’라는 해시태그도 달았다.
그는 “BAYC 이미지가 흑인과 아시아인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 만화를 모델로 삼았다”고 주장하고 유가 랩스(Yuga Labs)와 BAYC가 사용하는 기호와 언어를 나치 Totenkopf 엠블럼과 비교했다. 러스낵은 시청자들에게 “보유한 BAYC 자산을 블랙홀 주소로 보내 파괴하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BAYC는 어떠한 설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결과가 어떻든 이번 사건은 유럽과 미국에서 큰 논란으로 번졌다. NBA 최고 스타 스테픈 커리처럼 BAYC NFT를 트위터 대문용 아바타로 사용하던 유명인들이 속속 아바타를 변경하고 있다.
# “BAYC에 등장하는 ‘나치의 호루라기’는 인종차별”
이번 사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라이더 립스(Ryder Ripps)다.
블록템포가 최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라이더 립스는 BAYC ‘흑인 팬들의 리더’로 불리는데, 2021년 12월부터 그는 BAYC와 이를 만든 회사인 유가 랩스를 조사해 왔다고 한다. 몇 달 간의 깊이 있는 연구 끝에 라이더 립스와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BAYC와 온라인상의 나치 문화 사이에 광범위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
우선 BAYC의 원숭이 피규어는 다양한 의상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라이더 립스는 이들 대다수의 특징이 인종 차별적이거나 어떤 유형의 군사적 문화와 관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유인원화(Simianization)’라는 단어가 있다. 이 단어는 특정 인종 또는 소수 민족을 경멸하고 유인원이나 원숭이에 비유하는 것을 가리킨다. 인류 역사를 보면 이런 행위는 수 백 년 동안 존재해 왔고 그 목적은 대상을 유인원에 비유하면서 다른 그룹에 대한 폭력과 인종 차별주의를 정당화하려는 데 있다.
유인원화는 유태인, 아일랜드인, 아시아인 등 다양한 인종 집단을 대상으로 발생했지만, 대부분은 흑인에 대한 모욕으로 사용됐다. 오늘날에도 축구경기장에서 흑인 선수에게 바나나를 던지는 행동이 근절되지 않고 있지 않은가.
라이더 립스는 “유가 랩스가 BAYC를 사용해 동양인과 흑인을 유인원화하는 방식으로 인종적으로 차별하고 있다”고 여긴다. 또한 그는 “유가 랩스 멤버들이 의도적으로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나치의 호루라기를 삽입한 데는 숨은 동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증거를 나열했다.
# 10가지 증거
1. BAYC 로고는 나치의 Totenkopf 로고와 매우 유사하며 두개골에 같은 수의 이빨 18개가 그려져 있다. 숫자 18은 아돌프 히틀러와 깊은 연관이 있다.(18은 아돌프 히틀러의 백인 우월주의 알파벳 코드다. 1=A, 8=H)
2. BAYC는 유가 랩스라는 회사가 시작했는데 NFT로도 나온 ‘캘리 유가(Kali Yuga)’는 힌두교와 인도 신화에서 네 번째 시기인 ‘암흑의 시기’를 뜻한다. 유가 랩스는 전통주의 철학자 르네 기에논(Rene Guenon)의 이름, 우파의 아이콘인 다윗의 별, 유인원 등의 요소를 NFT에 포함하려는 노력을 했다.
르네 기에논은 칼리 유가를 서양 철학에 도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인원은 인종차별적 단어로 쓰인다.
3. BAYC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은 자신을 가가멜(Gargamel)로 부른다. 가가멜은 스머프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반유대적인 인물을 가리킨다.
본명이 그렉 솔라노(Greg Solano)인 BAYC 공동 설립자는 학부 시절 나치 소설에 관한 것을 주제로 논문을 쓴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한스 라이트(친위대 장교)와 같은 캐릭터를 자신의 글에 녹이는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4. BAYC의 또 다른 공동 설립자 ‘엠퍼럴 토마토 케첩(Emperor Tomato Ketchup)’은 1971년 파시스트 복장을 한 소년이 성인 신부를 강간하는 내용을 담은 노골적인 영화 제목과 같다. 영화 원작은 아동 포르노로 분류돼 미국과 기타 국가에서는 볼 수 없다.
5. BAYC 공동 창립자 중 또 다른 한 명은 자신을 ‘고든 고너(Gordon Goner)라고 칭한다. 이 명칭은 Drongo(Gordon) Negro(Goner)와 매우 흡사하다. Drongo는 4chan(서양의 일베)와 호주 속어로 ‘멍청이’를 뜻한다. 따라서 이 이름을 해석하면 ‘멍청한 흑인’이다.
고든 고너스의 본명은 와일리 애로나우(Wylie Aronow)다. 온라인에는 그에 관한 정보가 거의 없다. 그러나 라이더 립스는 그를 아는 사람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나는 그들이 암호화폐 파시스트임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6. BAYC의 마지막 공동 설립자는 SASS다. SA(Sturmabteilung)는 나치당 최초의 준(準)군사 분파였고 SS(Schutzstaffel)는 나치의 주요 준군사 분파 중 하나였다. 따라서 그의 이름 SASS는 나치의 두 가지 주요 군사 부문을 결합한 것이다.
7. BAYC의 비디오 게임과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s)의 표지에는 모두 쥐가 등장한다. 이는 반유대주의 연합에서 주로 나타난다. 게임은 또한 만자(卍)처럼 보이도록 배열된 바나나가 특징인데, 그 의미는 추가 설명이 필요가 없을 것 같다.
8. 유가 랩스 웹사이트에서 그들은 또 다른 NFT 시리즈인 더 해시마스크(The Hashmasks)가 좋은 영감을 주었다고 밝히고 있다. 스위스 기업 ‘줌 쿠익 랩스(Suum Cuique Labs)’가 만든 이 문장은 나치가 부헨발트(Buchenwald) 강제 수용소 문에 사용했던 문구다. 그리고 이 문장은 BAYC 시리즈의 프로이센 헬멧의 얼굴에도 사용된다. 유가랩스의 서비스 약관도 줌 쿠익 랩스에서 가져왔다.
9. BAYC 이미지 자체의 상징, 내용과 태도에는 ‘프로이센 헬멧’과 같은 신나치 사상과 전쟁에 대한 언급이 있다. 구체적인 상징 대부분은 4chan(극우 일베)와 유사하다.
10. BAYC 공동 설립자 가가멜은 인터뷰에서 “BAYC NFT 컬렉션에는 ‘무작위’가 없으며 모두 숨겨진 암호적 의미가 있다”고 인정했으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빙산 이론’을 인용했다. 같은 인터뷰에서 가가멜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의 유명한 인용문인 “형언할 수 없는 것을 형언할 수 없는 것으로 전달하자”를 인용했다.
# BAYC의 저작권 문제
라이더 립스(Ryder Ripps)는 위에서 언급한 증거를 수집하고 공개한 것 외에도 총 10,000개에 달하는 RR/BAYC 시리즈 NFT(아래 사진)을 생성했는데 그 모양은 BAYC와 거의 동일하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이런 종류의 아류는 중앙집중화된 NFT 거래플랫폼인 오픈씨(Opensea)에서 서둘러 NFT를 삭제해야만 했다. 그러나 RR/BAYC는 완전히 상장폐지 되지는 않았다.(정확히 말하면 상장폐지되었다가 복원됐다가 다시 ‘가짜 가능성’ 딱지가 붙었다)
지난 6월 21일 RR/BAYC의 24시간 내 거래량은 BAYC와 크립토펑크(CryptoPunks) 등을 추월하기도 했고 오픈시의 24시간 거래량 목록 상단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하한가는 한때 1 ETH를 초과했다. BAYC의 완벽한 모작이지만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음으로써 BAYC에게 제대로 한방을 먹였다.
블록템포는 이를 두 가지 이유로 설명한다.
첫째, BAYC 자체 저작권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BAYC 운영팀에는 원숭이 이미지의 창작자가 없기 때문에 온전히 저작권을 행사할 수 없다. 당연히 RR/BAYC를 삭제하라고 요청할 수도 없다.
예를 들어, BAYC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이미지 자체를 도용하는 것은 금지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들과 똑같은 것을 직접 그리는 것은 막을 수 없다.
둘째, RR/BAYC는 라이더 립스의 유가 랩스에 대한 도전이다. 오히려 모작인 RR/BAYC 가격이 더 오른 것은 실제 이 문제를 대하는 대중들의 태도가 어떤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인종차별과 나치의 호루라기 문제에 대해 유가 랩스는 제대로 된 대답을 내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