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자산 시장 전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은 이번 주에도 1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지난주 9532억 달러에서 8629억 달러로 9.5% 줄었습니다. 알트코인 시가 총액도 9.3% 줄어든 496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주식 시장도 함께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은 3.4% 내린 1만 1127.8포인트, S&P500은 1.9% 오른 3825.3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금 선물은 0.7% 내리며 자산 시장 전반 하락세를 나타냈는데요.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 전망으로 자산 시장 전반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한 주 동안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이어지는 크립토 윈터, 하락만큼 강한 반등 발생할지
올해 초 약 3000조 원에 달했던 암호화폐 시장 시가 총액은 7월 2일 현재 1126조 원으로 올 한해에만 63% 하락한 모습입니다.
주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 시장 위축을 피하지는 못했습니다. ‘디지털 금’이라는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의 기대와는 달리 비트코인은 기술주와 동조하여 시장의 위험 회피 성향을 더욱 강하게 반영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이더리움 역시 테라 사태 이후 생태계의 한 축을 담당하던 디파이 시스템에 대한 의문이 시장에 제기되며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크립토 윈터를 뒤로하고 새로운 봄을 맞이할 수 있을까요? 암호화폐 시장의 현재와 미래 전망을 다룬 기사입니다.
이더리움(ETH)은 알트코인 랠리를 주도할 수 있을까?
크립토 주식, 낙폭 크지만 반등도 강할 것…코베·MSTR·채굴자 등
#비트코인, 근본적 가치는 불변…시장의 인식 개선 가능할까?
비트코인의 근본적인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1. 비트코인은 2100만 개만 발행되는 희소성이 있는 재화입니다.
2. 비트코인을 만들어 내는데는 채굴이라는 비용이 소모됩니다.
3. 발행 주체가 없어 검열과 관리에서 자유롭습니다.
4. 글로벌 지급 수단, 가치 저장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자산의 가치는 사람들의 공감과 이해를 통해 발생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들은 과거보다 늘어난 상황일까요?
비트코인 가격이 2만 달러를 밑돌며, 비트코인이 수천만 원, 수억 원을 기록할 것이라던 분석가들의 희망적인 전망은 이제 지금이 저점이라는 분석으로 바뀌었습니다.
비트코인이 다시 가상자산 시장의 “대장”으로 과거의 영광을 회복할 수 있을지, 이번 주의 긍정/부정적인 비트코인 이슈를 함께 모았습니다.
[기승전 비트코인] 비트코인이 전진하는 법… 실패와 도전
비트코인 차트, 최악 상황 종료 가능성 시사 … 옵션시장, $20K ~ $25K 범위 암시
#경기 침체 피할 수 있을까? 부정적 경기 전망 강해져
올해 초 “미국 경제는 강하다. 우리는 시장 영향 없이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자신감이 점차 약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3월 75BP 인상은 논의되고 있지도 않다던 연준은 5월 자이언트 스텝(75BP 금리 인상)을 발표했으며, 최근에는 “상황이 갈수록 도전적이 되어가고 있다”며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음을 시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던 캐시우드도 현재 미국이 경기 침체에 진입했으며, 그동안 자신의 인플레이션을 과소평가해왔다고 인정한 상황입니다.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 미래 가치를 기반을 둬 평가받는 가치주, 암호화폐 등에는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어지는 금리 인상 전망에도 경기 침체를 피해 갈 수 있을까요? 경기 상황과 관련해 이번 주 주목해야 할 내용입니다.
연준 파월: 강력한 노동시장 유지하며 인플레 2% 가능 … “그러나 갈수록 도전적”
골드만, 가계 씀씀이 줄인다…소매·자동차 실적 악화 “증시 전체는 반등할 것”
미 경제 이미 침체 진입 … 인플레이션 과소평가 인정 – 아크 인베스트 캐시 우드
#경기 침체 약세장 속 투자 선택…인버스, 숏 ETF로 자금 유입, 중국 시장 긍정적 전망
약세장이 장기화되며, 글로벌 자산시장 전반 하락세가 크게 우세한 상황입니다.
하락세는 가상자산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나스닥은 올 한해 25.6%, S&P500은 18.8% 하락했습니다. 코스닥과 코스피도 같은 기간 각각 28.8%, 22.9% 내렸습니다.
매일같이 이어지는 하락장 속, 지금이 바닥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쉽지 않은 경기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긴축, 인플레이션 시기에도 현명한 투자는 존재합니다. 파생상품이나 채권일 수도, 저평가되었다는 판단에 기반을 둔 기술주나 가상자산 투자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충분한 이해와 근거를 바탕으로 내가 믿을 수 있는 투자처를 정하는 것입니다. 경기 침체 전망 속 주목해야 할 투자 뉴스들을 정리했습니다.
중국 증시 올해 4% 넘게 상승 전망 … 투자자들 중국 주식 비중 확대 계획 – 블룸버그 서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