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마마벤처스] 7월 1주차 마마벤처스의 가상자산 시장 정기 분석 리포트입니다.
# 요약(Summary)
크립토 시장의 변동성 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거래량이 줄어든 가운데 경기 침체에 대한 불안감과 기대 인플레이션 하락에 대한 기대감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42.9%로 지난주 대비 약 2% 상승, 크립토 공포지수는 19p로 지난주 대비 9p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극단적 공포 구간에 위치한다.
지난주 크립토 펀드로는 총 0.6억달러가 유입되었으나 대부분이 비트코인 하락에 배팅하는 공매도 투자 상품으로 유입된 것이다. 한편 11주 연속 펀드 자금 유출을 기록한 이더리움은 다시 2주 연속으로 유입세를 기록하고 있다. stETH 디페깅, 3AC 파산 등에 따른 충격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5% 감소하여 최근 1년 내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더리움 TVL은 474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2.3% 감소했으며, 점유율도 지난주 69.7%에서 이번주 68.6%로 소폭 하락했다.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229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1.1% 상승했다. NFT시장심리지수(NFT Market Sentiment, 1p~100p)는 23p로 냉각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한달간 NFT 홀더들의 57%가 손실을 보며 거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존 시장에서의 가치평가는 “특정 자산을 소유하기 위한 대가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으로, 기업이나 투자 자산의 가치를 측정할 때 사용된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전통 금융시장의 가치평가 방법론을 글로벌 거래소 FTX의 유틸리티 토큰 FTT에 적용해 분석했다.
소각 수익률, PER, PSR, 규제 리스크 등을 고려한 FTT의 토큰당 평가 가치는 20.7달러로, 한국 시간 7월 6일 오후 1시 25.1달러 대비 17.5% 할인된 가치다. 전통 시장 분석법에 기반한 토큰 가치평가에는 ‘관련 정보의 접근성 및 신뢰성, 유사 토큰선정’에 있어서 일부 한계점이 있었다. 분석 과정 및 상세 데이터는 리포트 원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목차
I. Summary
II. Special Report
– 가상자산 평가 방법론과 한계점은? FTT를 예시로
III. Weekly Update
– 가격 동향
–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 총 예치금(TVL) 동향
– 글로벌 NFT 동향
– 글로벌 VC 투자 동향
IV. Charts
#마마벤처스(MAMA VENTURES)
마마 벤처스는 엑설레레이팅 기반 크립토 벤처 캐피탈로, 국내외 40여개 프로젝트 마케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해왔다.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국 진출은 물론, 국내 프로젝트의 생태계활성화, 사업 구조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