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첫번째 돌다리는 기업 실적입니다. 14일부터 월가는 어닝시즌에 들어갑니다. 미국 경제가 향후 리세션으로 가느냐, 아니냐는 이번 어닝시즌에서 판가름 날 가능성이 큽니다.
둘째, 연준은 어쩌면 9월에도 금리를 75bp 올릴 수 있습니다. 고용시장이 너무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미국 경제는 리세션과는 거리가 멉니다. 금리를 올려도 고용시장이 급랭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셋째, 디지털 자산시장의 거의 모든 온체인 데이터가 바닥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13년차 비트코인 역사에서 두어번 있었던 일입니다. 역설적으로 그래서 조심해야 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2년 전에야 자산 클래스로 인정 받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처럼 강력한 긴축 환경에 놓여진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과거 온체인 데이터의 바닥 신호를 100%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그럼 투자 전략은 뭐냐?
장기 투자냐, 단기 트레이딩이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장기 투자자라면 두 가지 원칙만 지키면 비교적 안전할 것 같습니다.
첫째, V자 반등은 없다. 따라서 레버리지, 차입으로 투자하면 안된다.
둘째, 거시 경제 상황을 주시하면서 주변의 ‘말’에 현혹되지 않는다. 당장 그저그런 유튜브 시청을 중지한다.
단기 트레이더라면 지금처럼 액티브한 시장은 또 없을 겁니다. 딱 하나만 지키면 될 것 같습니다.
자기가 확신하는 투자 원칙을 지켜라. 진입 가격과 손절, 익절을 명확하게 한다.
이번주 미국 경제 지표는 수요일 나올 6월 소비자물가 지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근원물가는 전월대비 0.5% 오를 전망입니다. 전년대비로는 5.7% 입니다. 지난달 5월 물가가 전월비 0.6% 오르면서 시장이 급락했던 기억이 납니다.
돌다리도 두들겨 가면서 건너야 합니다.
JJ 기자가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