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이번주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9.1% 상승하며 41년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물가 상승 압력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계속되는 금리 인상 및 긴축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한국시간 7월 16일 오후 2시 50분 기준,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지난주 9537억 달러에서 9308억 달러로 2.4%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알트코인은 1.3% 하락한 535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횡보했습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은 0.7% 오른 1만 1452.4 포인트, S&P 500은 0.2% 오른 3863.2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금 선물은 1.5% 내리며 시장의 위험 회피 성향이 줄어듦을 보였는데요.
인플레이션 전망은 시장에 이미 반영된 것일까요? 암호화폐 시장이 겨울을 지나 새로운 봄을 맞이할 수 있을지. 블록미디어가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글로벌 경제 전망, 시장 반등을 위해 필요한 것은?
6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시장의 예상을 넘은 9.1%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981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치입니다.
멈추지 않는 인플레이션과 단단한 고용시장에 연준이 100bp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 역시 29.1%까지 올랐습니다. 연준이 더 강한 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인데요.
계속되는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 우려, 시장은 위기를 극복하고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번 주 주목해야 할 거시 경제 관련 뉴스를 모았습니다.
美 고용지표 뜯어보기 “임금 압력 약해…연준 긴축 속도 낼 듯”
둠즈데이 살베이션 시나리오…에너지 위기에서 벗어나다(ft. 비트코인의 추억)
#크립토 윈터의 끝은?…”정책 기조 변경과 알트코인 호재 필요해”
이번 주 부정적인 거시 경제 지표들이 발표되었음에도 비트코인은 2만 달러 지지선을 지켜냈습니다. 부정적인 시장 전망이 선반영된 것일까요?
암호화폐 분석가들은 “약세장의 끝이 보인다”는 긍정 전망과 “추가 하락이 있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을 동시에 내놓고 있습니다.
약세장의 끝을 위한 조건은 ‘물가 안정 및 연준의 긴축 사이클 마감’, ‘미국 내 정책 기조 변화‘, ‘이더리움 머지 성공 등 알트코인 호재’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금리 인상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었을 것이라는 분석인데요. 비트코인에 대한 긍정 전망을 모아봤습니다.
비트코인·기술주 바닥론 더욱 가열… “연준 100bp 금리 인상 두렵지 않다?”
비트코인 최근 매도는 단기 투기세력 작품 … 장기 투자자들 포지션 고수 – 코인베이스
#비트코인 추가 하락할 것, 크립토 윈터는 끝나지 않았다
비트코인, 알트코인 시장은 올 한해에만 56%, 60% 하락하며 암호화폐 시장 투자자들에게 크립토 윈터의 충격을 다시 한번 보였습니다. 이렇게 긴 하락장을 겪어온 지금에도, 하락장이 끝나지는 않았다는 부정 전망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비트코인을 향한 기관 자금 유입은 여전히 보이지 않습니다. 기술주·인플레이션과 긴밀하게 움직이는 비트코인 가격, 시장이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 위험 회피 자산’이라고 인식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내용입니다.
“비트코인은 더 떨어질 것이다” 부정적인 시장 전망을 제시한 이번 주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비트코인 올해 $13K 바닥 후 $25K 마감 전망 – 파인더 전문가 설문조사
비트코인 반등 전 $10K까지 하락 전망 우세 – 블룸버그 마켓 라이브 조사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샘슨 모우 인터뷰 “비트코인 외에 다른 암호화폐는 엉터리”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이자 글로벌 국가들의 비트코인 채택을 지원하는 샘슨 모우(Samson Mow)와 블록미디어가 독점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지난 13인 신라호텔에서 만난 모우는 “비트코인 외에 다른 암호화폐는 엉터리”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전 블록스트림 CSO(최고 전략 책임자)로,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채택 과정을 도운 바 있다. 최근에는 “국가의 비트코인 채택 지원에 전념하기 위해 블록스트림을 그만둔다”며 비트코인 인프라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한 JAN3를 창업했습니다.
과거 유비소프트에서 “스머프 앤 코(The Smurfs & Co)” 등 글로벌 히트 게임을 프로덕션하기도 한 그는 블록스트림의 CSO를 거쳐 현재 JAN3와 게임 개발 회사 픽셀매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그의 생각, 블록미디어 인터뷰로 함께 알아보시죠.
[샘슨 모우 인터뷰] ① “비트코인 외의 프로젝트들은 엉터리, 비트코인만이 진정한 가치 가져”
[샘슨 모우 인터뷰] ② “테라/루나는 무너질 수 밖에 없던 구조, 프로젝트가 새로운 가치 만들어내는지 주목해야”
[샘슨 모우 인터뷰] ③ “비트코인 채택은 피할 수 없는 미래, 실제 삶을 바꿔갈 것”
[샘슨 모우 인터뷰] ④ “한국은 블록체인·암호화폐 시장 선두에 설 수 있는 국가…대통령과 비트코인과 국가의 미래 나누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