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비트코인은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블록미디어가 지난 13일 단독으로 인터뷰한 샘슨 모우같은 추종자들은 “비트코인 외에 다른 프로젝트들은 쓸모 없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은 “비트코인이 다른 암호화폐들과는 다른 길을 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최초이면서 최고라는 것이죠.
비트코인만큼 탈중앙화된 암호화폐가 있으면 나와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이 약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속도가 느리고, 확장성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후 이 문제를 풀기 위한 시도들이 많이 있었고, 비트코인만큼 상업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코인들도 있습니다.
역할이 다른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이 할 일과 다른 알트코인들이 할 일. 누가 우월하다를 따질 게 아니라 그 일을 얼마나 잘 해내고 있는지 ‘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번주 미국 증시는 어닝시즌에 본격 뛰어들게 됩니다. 다음주 연준의 금리 결정도 중요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동 순방을 마쳤지만 빈손입니다. G20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없이 끝났습니다. 거시 경제, 국제 정치 상황까지 챙겨야만 시장 움직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달러 강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각국 통화 및 제정정책이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기준 금리를 올리고, 외국인 국채 투자에 대해 소득세를 면제해주는 등 연일 대책을 내놓고 있죠. 달러 강세가 몰고올 문제점들도 적지 않습니다.
JJ 기자가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