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가입자 감소로 주저앉았던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 주가가 예상보다 양호한 2분기 실적을 공개에 시간 외 거래에서 7% 넘게 뛰고 있다.
19일(현지시각) 넷플릭스는 2분기 가입자 수가 97만명 줄었다고 밝혔다. 앞서 팩트셋과 스트리트어카운트 조사에서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200만명 감소보다 훨씬 양호한 결과다.
넷플릭스의 2분기 순이익은 16억달러, 주당 3.20달러로 1년 전의 2.97달러보다 늘었다. 이는 팩트셋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2.95달러를 상회하는 결과다.
2분기 매출도 79억7000만달러로 1년 전의 73억4000만달러보다 늘었다. 다만 전문가 예상치 80억3000만달러에는 못 미쳤다.
넷플릭스는 또 3분기 중에는 100만명의 신규 가입자가 기대되며, 같은 기간 매출은 78억4000만달러로 1년 전의 74억8000만달러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서 팩트셋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3분기 매출 전망치로 80억9000만달러, 순 가입자 증가폭은 140만명일 것으로 예상했다.
노트북 컴퓨터 화면에 비친 넷플릭스 웹사이트. [사진=블룸버그] |
◆ 반등 시도하는 넷플릭스에 ‘기대 반 우려 반’
올 들어 넷플릭스는 가입자수 급감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67% 급락한 상태다.
넷플릭스는 가입자를 다시 늘리기 위해 몇 가지 계획들을 발표했는데, 그 중 하나는 인기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의 시즌4 에피소드를 두 파트로 나누어 각각 2분기 말과 3분기 초에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다음 분기까지 가입자들을 유지하고 새 가입자들도 유입시키기 위해 제시된 이러한 전략에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는 않을 것이라 우려했다.
넷플릭스는 또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광고 기반의 저가형 동영상 구독 요금제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전날은 블로그를 통해 일부 남미 시장에서 계정 공유 시 추가 요금을 본격 부과할 계획임을 공개하기도 했다.
CNBC는 넷플릭스의 가입자 반등 가능성을 두고 애널리스트들의 의견도 엇갈린 상황이라면서, 2분기보다 3분기와 4분기 실적 공개에서 나올 가입자 가이던스가 넷플릭스 주가 향방을 결정하는 데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테크 엔터테인먼트업체 윕(Whip)이 2500명의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트리밍 만족도 서베이에서 넷플릭스 가입자 감소의 주된 원인은 올해 요금 인상 결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리밍 만족도 1위를 차지한 곳은 HBO맥스로 응답자의 94%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이라고 답했고,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2위를 했던 넷플릭스 순위는 이번에는 디즈니플러스(88%)와 훌루(87%)에 밀린 4위(80%)를 차지했다.
포레스터 리서치 디렉터 마이크 프롤룩스는 “한 때 넘볼 수 없었던 넷플릭스를 경쟁 업체들이 따라잡고 있다”면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다른 만족할 스트리밍 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 지금 넷플릭스는 매우 중요한 순간을 마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규장서 5.61% 오른 201.63달러에 거래를 마친 넷플릭스 주가는 실적 발표 후 시간 외 거래에서 7% 넘게 추가 상승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