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벤처 투자사 ‘스파르탄 캐피털(Spartan Capital)’ 공동 설립자 캘빈 코(Kelvin Koh)는 22일 “많은 회사 설립자가 법적 규제 회피를 위해 DAO라는 구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DAO에 대한 투자를 중단할 것”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메이커다오(Maker DAO)의 엔젤투자자인 하수(Hasu)도 트윗을 통해 “큰 변화가 일어나기 전까지 DAO에 투자할 수 없다고 스스로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게시물에 대해 네티즌들이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는지 질문을 하자 그는 현재의 DAO 상황에서 기대하는 개선 점으로 세 가지를 간추려 답했다.
첫째, 소유자와 관리자가 분리되어야 하며 주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둘째, 거버넌스는 주주(거버넌스 토큰) 가치를 극대화할 명시적 의무가 있다. 셋째,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
하수는 또한 이 원칙에 대해 메이커다오에 제안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30일 하수는 “메이커다오의 거버넌스에 비전과 전략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메이커다오의 조직 구조에 일관성이 없어 메이커(Maker) 소유자가 계속 분열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메이커 소유자 위주의 이사회를 만들고 여기서 누군가의 고용과 해고를 결정할 권한이 있어야 하며 거버넌스 토크 소유자를 위한 최대 원칙이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